티스토리 뷰

반응형

포토샵으로 배경을 흐리게 하는 효과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포토샵이 업데이트되면서 쉽고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생겼습니다. 바로 Camera Raw Filter(CRF)의 렌즈블러(Lens Blur)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제가 포토샵 정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1년에도 수십 번씩 수시로 좋은 기능들이 업데이트된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AI 시대는 업데이트 속도가 더욱 빨라진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수십 수백 번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가능했던 배경 흐림 효과가 아주 쉬웠습니다. 

 

원본 사진

오늘 사용할 사진은 베니스 풍경의 멋진 사진입니다. 심도(Depth)가 깊은 전체적으로 선명한 사진입니다.  이 사진에 사실적인 아웃포커싱 효과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Camera Raw Filter

상단의 메뉴에서 Filter > Camera Raw Filter를 선택합니다. 

 

Lens Blur

Camera Raw Filter 창의 오른쪽 메뉴에서 Lens Blur를 선택한 후 Apply를 체크하여 흐림 효과를 적용합니다. 자동으로 화면에서 초첨을 맞춘 후 멀어질수록 점점 흐리게 바뀝니다. 흐림의 정도를 조절하고 싶다면 Blur Amount를 줄여주거나 늘려주면 됩니다.  아래쪽의 Bokeh는 보케의 모양을 선택할 수 있으며 Bokeh Boost를 이용해서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케모양을 확인하고 싶다면 Blur Amount를 최대수치로 맞춘 후 확인하면 됩니다. 

 

Focus Range

Focus Range는 사진에서 초점을 맞출 부분을 선택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Focus Range 오른쪽의 사람모양 아이콘은 사진에서 주인공이 될 객체를 자동으로 추적해서 초점을 맞추는 기능입니다. 바로 오른쪽의 포커스 아이콘은 사진에서 초점을 맞출 부분을 직접 클릭하거나 영역을 드래그해서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위 사진에서는 포커스 아이콘을 선택한 후 두 번째 배의 뱃머리를 클릭해서 초점을 맞추어 주었습니다. 선택한 부분보다 화면에 가까워질수록 또는 멀어질수록 흐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바로 아래에는 사각형의 가로로 긴 진회색 영역이 있는데 가까운 영역은 왼쪽(Near) 부분이고 먼 영역은 오른쪽(Far) 부분입니다. 흰색라인의 직사각형은 초점이 맞는 영역으로 사각형을 드래그하면서 원하는 초점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Focus Range

가로로 긴 직사각형의 좌우측에 있는 세로선을 드래그하면 초점영역의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좌우측 세로선이 아닌 사각형의 가운데 영역을 드래그하면 초점영역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Visualize Depth

Visualize Depth를 선택하면 사진을 노란색 > 빨간색 > 보라색 > 파란색 그라데이션으로 표시해 줍니다. 화면에서 멀어지는 정도를 그라데이션으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Focus Range를 조절하면 실시간으로 그라데이션이 변경되기 때문에 훨씬 직관적입니다. 

 

초점영역 변경

Focus Range의 직사각형을 드래그하면 초점이 맞는 영역이 밝은 회색 그라데이션으로 바뀝니다. 흰색영역이 원하는 위치로 이동될 때까지 직사각형을 드래그해서 초점을 맞춰주면 됩니다. 초점을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로 변경하면서 사진을 변경해 보았습니다.

 

초점 위치별 적용 사례

 

Refinement

아웃포커싱 효과를 적용하다 보면 가늘고 섬세한 부분은 제대로 적용이 안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Refinement를 이용해서 부분적으로 선명하게(Focus) 하거나 흐리게(Blur)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Auto Mask를 하고 작업하시면 영역을 인식해서 적용해 줍니다. 

 

Lense Blur 효과 적용 전과 후

배경 흐리게 하는 효과는 풍경사진보다 인물사진의 경우 더욱 빛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머리카락의 손상 없이 잘 적용되었습니다. 자주 써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