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진의 생동감이나 활력을 위해서는 밝은 하이라이트 부분의 광택은 필수적입니다. 표면이 매트(윤기없는)한 사물은 전체적으로 이미지의 활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금속재질 같은경우에 더욱 심하게 느껴집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계조는 어느정도 있지만 밝은부분의 반사광이 없어서 상당히 매트해 보입니다. 하이라이트 부분에 광택을 강조해서 쨍한 이미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먼저 원본이미지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단축키 'Ctrl+J'를 눌러 복제된 레이어를 만들고 이름을 'blend if'로 변경해 줍니다. 


2. 'blend if'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레이어 혼합모드를 아래그림처럼 Screen으로 변경해 줍니다. 


* Screen은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혼합 색상과 기본 색상의 반전색을 곱합니다. 결과 색상은 항상 더 밝은 색상이 됩니다. 검정색으로 스크린하면 색상에 변화가 없고, 흰색으로 스크린하면 흰색이 됩니다. 이 모드는 여러 장의 사진 슬라이드를 서로 포개서 투영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이미지가 전반적으로 상당히 밝아졌습니다.



3. 'blend if'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레이어창 하단의 fx아이콘을 클릭하여 'Blending Option'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설정창 하단에서 Underlying Layer항목의 좌측에 있는 회색조절핸들을 우측으로 이동하여 줍니다.(수치는 178 정도)



아래이미지처럼 스크린모드가 밝은영역만 선택적으로 적용되는 모습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5. 이제 키보드의 'Option'버튼을 누른채로 회색조절핸들의 오른쪽 반쪽만 선택하여 오른쪽으로 드래그해 줍니다.



앞서 도드라졌던 경계선이 부드러워졌습니다. 



6. 블렌드이프를 적용했는데 좀더 강조하고 싶으시다면  'blend if'레이어를 복제하여 한번더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이미지는 최종이미지입니다. 금속재질의 광택이 강조되어서 훨씬 생동감이 느껴집니다. 마스크로 불필요한 부분들을 정리해주시면 시선분산도 막아주고 좋겠죠? 



다시한번 간단정리해 드리면 레이어복제후 스크린모드로 전환하시고, 블렌딩 옵션창에서 Underlying Layer의 회색조절핸들을 오른쪽으로 이동후 'alt'키를 누르고 오른쪽 조절핸들만 맨 오른쪽으로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포토샵을 하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블렌드 이프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를 활용할 줄 아시는 여려분은 이미 전문가이십니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