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풍경이미지에서 가장 많이 적용하고 싶어하는 것이 바로 하늘, 구름 합성하기입니다. 밋밋하거나 흐릿한 하늘은 전체적으로 이미지의 생동감을 떨어뜨리게 되니까요. 지난번에는 전체 색상톤을 바꿔서 분위기 반전(?)을 해 보았는데 사실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강좌는 아예 원하는 이미지를 원본에 합성해서 자연스러우면서도 더욱 극적인 효과를 느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이전에 썼던 바다이미지입니다. 동적이면서 웅장한 느낌이 강한 사진이긴 한데 색상이 단조롭고 하늘이 너무 어두침침한 느낌이 납니다. 석양의 붉은 노을느낌으로 생동감 있는 사진으로 바꿔 보겠습니다.

 

 

 

원본에 합성할 석양이미지 사진입니다. 합성의 기본은 합성하는 대상과 원본의 이질감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 강좌에서도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원본이미지 레이어 위에 석양이미지의 하늘부분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합니다.

하늘이미지의 레이어 투명도(Opacity) 82%로 정도로 조절하여 원본이 살짝 보일 수 있도록 변경해 줍니다.

 

 

 

2. 원본이미지에서 하늘부분을 제외한 부분을 복사하여 하늘이미지 위에 붙여넣기 합니다.

합성에서 제일 번거로운 작업이 바로 누끼를 따는 작업입니다. 이전 강좌들에서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 놓았으니 잘 모르시는 초보 분들은 꼭 숙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포토샵 합성의 반은 누끼 따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3. 누끼를 딴 이미지가 석양하늘 이미지에 비해 너무 어두워 보입니다. 그래서 노출을 보정하기위해 Camera Raw Filter를 적용해 줍니다. 밝은 영역(Whites)을 클리핑하고 암부(Shadows)를 밝게 보정하여 줍니다.

 

 

 

4. 위의 누끼딴 이미지에 석양의 색상이 반영되어 석양하늘 이미지와 이질감이 생기지 않도록 해 보겠습니다.

석양하늘 레이어를 복제한 후 누끼레이어 위로 이동합니다. 석양하늘이미지를 아래쭉으로 대칭되게 스케일링 하여 복사해 줍니다.(아래 이미지 참고).

 

 

 

5. 위의 이미지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가우시안 블러를 실행합니다. [Filter > Gaussian Blur]

수치를 24.9정도로 적용하여 많이 흐릿해진 이미지로 바꿔 줍니다.

 

 


 

 

6. 레이어 창에서 현재 레이어에 오른쪽 마우스버튼을 클릭하여 ‘Create Clipping Mask’를 선택합니다. 누끼를 딴 영역에만 위의 블러이미지가 보여질 것입니다. 레이어 혼합모드는 Soft Light Opacity 40%적용해 줍니다.

누끼이미지에 석양의 붉은 색상톤이 자연스럽게 적용된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7. 레이어창 하단에 있는 마스크아이콘(Add Layer Mask)을 클릭해서 마스크를 생성합니다. 태양의 붉은 석양 빛이 직접 닿지 않을 법한 부분들을 찾아서 검정색 브러시로 칠해줍니다. (주로 가까이 있는 돌덩어리의 암부 영역이 해당됩니다.

 


아래 그림은 마스크채널만 따로 확대해본 이미지입니다.



적용결과 이미지입니다.


 

지금까지 바다와 땅의 색상을 하늘의 석양 이미지에 맞게끔 보정해 보았습니다.

 

이처럼 두가지 이상의 이미지를 합성한다는 것은 반드시 색상의 이질감을 동반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합성되는 두 요소간에 서로 색상을 교차 적용해서 보완해 나가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대기 중에는 색상의 산란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서로간의 색상이 영향을 주고 받기 마련입니다.

 

이제부터는 바다수면에 하늘이 반사되는 느낌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8. 석양하늘 레이어를 복제한 후 레이어 최상단으로 이동해 줍니다. 수평선을 기준으로 아래쪽으로 대칭 이동해 줍니다.


9.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모션 블러를 실행합니다. [Filter > Motion Blur]

수치를 2.5정도로 적용하여 물결을 따라 흐릿해진 이미지처럼 만들어 줍니다.

 

 

 

10. 바다부분만을 매직봉(Magic Wand Tool)등의 선택툴을 이용하여 선택한 후 마스크를 추가하여 줍니다. (마스킹 영역은 아래 그림처럼 바다영역에 해당됩니다.)

 

 

 

11.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혼합모드를 Soft Light Opacity 84% 적용해 줍니다.

너무 밝아서 도드라져 보이므로 Curve를 추가하여 적당히 어둡게 조절해 주었습니다.





지금까지 합성, 보정한 이미지입니다. 혹시 이상한 부분이 보이시나요? 수면에는 해가 비치는데 하늘에는 해가 보이지 않습니다. 태양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2. 새레이어를 생성한 후 전경색을 검정색으로 바꾼뒤에 ‘Alt+Delete’키를 눌러서 검정색으로 칠해 줍니다

렌즈플래어를 실행해 줍니다.[Filter > Render > Lens Flare] 

기본사항으로 적용하면 아래이미지처럼 적용될 것입니다.(검정부분을 클리핑하여 진회색 부분을 어둡게 추가처리해 줍니다.)

 

 

 

13. 레이어 혼합모드를 Screen으로 바꿔 줍니다. 강도를 더 강하게 주기 위해 레이어를 추가 복제 해 줍니다.

 

 

 

14. 두 개의 레이어를 선택한 후 그룹(Ctrl+G)으로 만들어 줍니다. 레이어창 하단에 있는 마스크아이콘(Add Layer Mask)을 클릭해서 마스크를 생성합니다.

 

 

 

15. 마스크를 선택한 후 검정색 브러시로 태양이 숨겨질 구름의 중간 영역을 그려줍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구름 사이사이로 태양이 숨어 있어 훨씬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16. 현재 화면상에 보이는 이미지를 복제하여 새 레이어로 만들기 위해 단축키 ‘Ctrl+Alt+Shift+e’를 선택해 줍니다.

 

17. 복제된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Camera Raw Filter를 실행합니다.[Filter > Camera Raw Filter]

원하는 이미지가 되도록 적당히 조절해 줍니다. 저는 화면이 뿌옇게 뜬 느낌이라 어두운 부분을 강조해 주면서 채도를 줄여 주었으며, 선명도(Clarity)는 높여주었습니다.

 

 


 

18. 레이어 창 하단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아이콘을 클릭한 후 Color Lookup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Color Lookup은 카메라 렌즈효과를 적용해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3DLUT File항목에서 Latesunset.3DL 메뉴로 변경해 줍니다. 늦은 오후 석양의 효과가 추가 되었는데 너무 강해 보이기 때문에 Opacity 18%로 투명하게 변경해 줍니다. 석양의 효과를 더 주기위해서의 의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동일한 색상톤을 덧씌워 준다는 의미가 강합니다.(합성의 느낌을 감추기 위해)


 


 

 

아래 이미지는 원본 이미지와 합성이미지의 비교컷입니다. 완전히 다른 느낌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합성은 이렇듯 완전히 다른 느낌이지만 이질감 없는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 강좌에서 다시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