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이미지보정2단계 채도 보정에서 기존의 Vibrance/Saturation을 통한 보정이 아닌 다른 보정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강좌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Saturation은 채도강도를 높일수록 계조가 무너져서 화이트홀 같은 이미지 손상이 발생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반면에 Vibrance는 계조를 유지하면서 채도를 조절해 주긴 하지만 오렌지나 주황 계열의 피부색상은 영향을 많이 받지 않으므로 인물이 포함된 사진 보정에 있어서 상당히 유리하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런데 인물이 없는 이미지의 전체적인 채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Saturation은 계조가 무너지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말씀 드렸습니다.(약간의 채도 조절에는 큰 문제가 안될거 같긴 합니다만...)


그 대안으로서 오늘 알려드릴 Lab모드를 통한 채도 조절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아래의 원본이미지로 전반적인 채도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이미지 모드를 Lab Color로 변환합니다. [ Image > Mode > Lab color ]


*  Lab 모델의 숫자 값은 일반인의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모든 색상을 정의합니다. Lab 모델은 색상을 재현하기 위해 특정 장치(예: 모니터, 데스크탑 프린터, 디지털 카메라 등)에 필요한 색제의 양보다는 색상이 눈에 어떻게 보이는지 정의하기 때문에 장치 독립적인 색상 모델로 간주됩니다. 색상 관리 시스템은 Lab 모델을 색상 참조로 사용하여 한 색상 공간에서 다른 색상 공간으로 변환한 결과를 예측합니다.

[Lab 색상] 모드에는 밝기 구성 요소(L)가 있으며 값의 범위는 0에서 100까지입니다. Adobe [색상 피커]와 [색상] 패널에서 a 구성 요소(녹색-빨강 축)와 b 구성 요소(파랑-노랑 축)의 범위는 +127에서 -128까지입니다.


2. 단축키 Ctrl+J를 눌러 레이어를 복제합니다.



3. 채널창에서 Lightness 채널을 선택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Lightness채널의 흑백 이미지가 보여질 것입니다.



4. 이미지 적용 메뉴를 선택합니다. [ Image > Apply Image ]



5. 채널항목에서 a를 선택하고 블렌딩항목에서 Overlay를 선택한 후 OK를 선택 적용해 줍니다. 

흑백이미지의 컨트라스트가 높아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이번에는 채널창에서 a 채널을 선택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a채널의 흑백 이미지가 보여질 것입니다.



7. 이미지 적용 메뉴를 선택합니다. [ Image > Apply Image ]



8. 채널항목에서 a가 선택되어 있을 것입니다. 블렌딩항목도 Overlay를 유지한 상태에서 OK를 선택합니다. 흑백이미지의 컨트라스트가 높아 높아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9. 마지막으로 채널창에서 b 채널을 선택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b채널의 흑백 이미지가 보여질 것입니다.



10. 이미지 적용 메뉴를 선택합니다. [ Image > Apply Image ]


11. 채널항목에서 b가 선택되어 있을 것입니다. 블렌딩항목도 Overlay를 유지한 상태에서 OK를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흑백이미지의 컨트라스트 또한 높아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12. 이제 채널창에서 Lab채널을 선택해서  컬러상태의 화면으로 복귀합니다. 채도가 많이 높아진 보정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3. 채도가 너무 높아서 부담스럽다고 느끼시면 보정한 레이어의 불투명도(Opacity)를 적당한 수준(75%)으로 줄여 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지금까지 작업한 이미지입니다. 




14. 화면에 붉은 색상이 다소 보이므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 RGB 모드로 바꿔 줍니다.(Lab모드에서는 Seletive Color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15. 레이어창 하단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아이콘을 선택한 후 Seletive Color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속성창에서 RGB항목을 Red로 바꾼 후 우 상단의 조절점을 살짝 아래로 내려줍니다. 



최종 완성 이미지입니다.



*  Lab Color모드를 이용한 채도보정과 비슷한 느낌을 주려고 원본이미지의 RGB모드에서 Saturation을 적용했더니 초록색이 너무 두드러져 보여 Curves를 추가 적용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초록색 잔디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약간 들뜬(?) 느낌이 듭니다. 채도를 많이 높일수록 이러한 열화(?)현상이 두드러집니다. 




앞으로는 계조를 유지한 상태에서 채도를 높여주고자 할때는 Lab Color모드를 이용한 보정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