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평면(2D) 사진이미지에 있는 사물의 투시를 변형시켜 마치 뷰를 바꾼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는 Perspective War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Warp는 평면상에서 늘리고 줄이는 변형이라면 Perspective Warp는 마치 실제 3D 뷰상에서 오브젝트를 돌려보는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막강한 기능입니다. 


먼저 아래의 원본 이미지를 보시면 사진 자체만으로 입체감이 많이 드러나는 사진입니다. 이러한 이미지일수록 Perspective Warp 효과가 더욱 두드러질수밖에 없겠죠? 



위사진에 있는 자동차를 더욱 입체감있고 부피감이 느껴지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메뉴에서 Perspective Warp를 선택합니다. [Edit > Perspective Warp]


2. 마우스 커서가 뷰포인트처럼 변합니다. 화면을 클릭, 드래그하여 아래 이미지처럼 자동차의 옆면을 덮어씌워 줍니다.



3. 또 다시 화면을 클릭, 드래그하여 자동차의 전면을 덮어씌워 줍니다. 이때 앞서 그려준 mesh의 한면과 가까워지면 아래 이미지처럼 근접한 면과 함께 색상이 파란색으로 바뀝니다. 이것은 두면이 하나의 면으로 겹쳐진다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두 mesh의 한면이 합쳐져야 올바른 투시가 완성됩니다.



4. 아래처럼 두개의 mesh가 접해진 상태에서 각 조절점들을 이동하여 가상의 투시를 적절하게 잡아줍니다.



5. 자동차를 네모난 상자에 넣는다는 생각으로 아래이미지처럼 조절점들을이동해 줍니다. 



6. 투시가 완벽하게 잡혔다고 생각되면 상단에 있는 설정바에서 Warp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7. 각 조절점들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해 주시면 가상의 투시박스의 변형에 맞게 이미지가 변형됩니다. 중앙의 수직선을 수직으로 유지한 상태에서 뷰만 바꾸싶을 경우에는 'Shift'버튼을 누른채로 수직선을 클릭해 주십시요. 이제 중앙상단의 조절점을 드래그하면 수직선이 유지된상태에서 쉽게 뷰를 바꿀수 있습니다. 



아래이미지는 좌측으로 이동하여 자동차의 측면을 강조한 뷰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중앙수직선을 우측으로 이동하여 자동차의 전면부를 강조하고 오른쪽 조절점들의 세로간격을 줄여주어 입체감이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7. 조절이 끝났으면 상단에 있는 설정바의 오른쪽 맨 끝에 있는 체크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해 줍니다.



8. Perspective Warp를 적용하고 나니 외곽부분에도 왜곡이 발생하여 빈공간이 생겼습니다.



9. 툴바에서 Lasso 툴을 선택한후 아래 그림처럼 왜곡으로 인해 비워진 공간을 드래그하여 선택해 줍니다.



10. 상단 메뉴에서 Fill을 선택합니다. [ Edit > Fill ]

설정창에서 Contents항목을 Content-Aware을 선택한 후 OK를 클릭합니다.


* 이전의 힐링툴 강좌에서 설명을 드렸듯이 Content-Aware는 주변 이미지(컨텐츠)를 인식하고 이를 고려하여 현재의 선택영역을 채운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완성된 이미지를 보시면 비어 있던 영역이 깜쪽같이 채워진 것을 알수 있습니다. 



Perspective Warp는 이처럼 2D 이미지 상의 사물의 뷰를 원하는 뷰로 변형하기 위한 아주 뛰어난 기능입니다.

다음에 또 새로운 강좌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