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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보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툴이 바로 픽셀유동화(Liquify) 툴입니다.


형태를 늘리는 툴이 손가락아이콘 모양의 Smudge 툴이 있지만 이 툴은 형태를 변형시키면서 이미지를 흐릿하고 번진 것처럼 만들어 줍니다. 이에 반해 픽셀 유동화 툴은 이미지의 선명도는 유지하면서 형태를 변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인물보정에서는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툴입니다.

 

필터메뉴에서 픽셀유동화 메뉴를 선택하시면, 새 창으로 작업 화면이 뜹니다.[Filter>Liquify]

 

 

 

좌측에 있는 툴바의 기능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Foward Warp Tool

드래그할 때 픽셀을 앞쪽으로 밉니다.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Twirl Clockwise Tool], [Push Left Tool] 을 클릭하면 이전에 클릭한 점에서 직선으로 드래그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Reconstruct Tool

마우스 단추를 누른 채 드래그하면서 이미 추가한 왜곡을 복구해 줍니다.

 

Smooth Tool

왜곡된 곡률을 부드럽고 완만하게 펴 줍니다.

 

Twirl Clockwise Tool

마우스 단추를 누르고 있거나 드래그할 때 시계 방향으로 픽셀을 회전합니다. 픽셀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려면 Alt (Windows) 또는 Option (Mac OS)와 마우스 단추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합니다.

 

Pucker Tool

마우스 단추를 누르고 있거나 드래그할 때 브러시 영역의 중심으로 픽셀을 이동합니다. 오목렌즈와 동일한 효과를 줍니다.

 

Bloat Tool

마우스 단추를 누르고 있거나 드래그할 때 브러시 영역의 중심으로부터 멀리 픽셀을 이동합니다. 볼록렌즈와 동일한 효과를 줍니다.

 

Push Left Tool

도구를 위로 똑바로 드래그하면 왼쪽으로 픽셀을 이동하고 아래로 똑바로 드래그하면 픽셀을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개체 주위에서 시계 방향으로 드래그하여 개체의 크기를 늘릴 수도 있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드래그하여 크기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위쪽으로 똑바로 드래그할 때 오른쪽으로 픽셀을 밀거나 아래쪽으로 드래그할 때 왼쪽으로 픽셀을 이동하려면 Alt (Windows) 또는 Option (Mac OS)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합니다.

 

Freeze Mask Tool

드래그한 영역이 마스크 처리가 되어 이미지왜곡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Thaw Mask Tool

드래그한 영역이 Freeze Mask Tool로 처리된 마스크에서 제외됩니다.

Face Tool

얼굴을 자동 인식하여 프리뷰화면상에서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픽셀 유동화 창의 오른쪽에 있는 설정항목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Brush Tool Options


Size : 이미지 왜곡에 사용할 브러시 폭을 설정합니다.

Density : 가장자리에서 브러시가 페더링(부드럽게)되는 방법을 조절합니다. 효과는 브러시의 중심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나고 가장자리에서 약해집니다.

Pressure : 미리 보기 이미지에서 도구를 드래그할 때 왜곡이 만들어지는 속도를 설정합니다. 브러시 압력이 낮으면 천천히 변경되므로 알맞은 순간에 정확하게 변경을 중단하기가 더 쉽습니다.

Rate : 미리 보기 이미지에서 설정된 도구(: [돌리기 도구])를 계속 유지할 때 왜곡이 적용될 속도를 설정합니다. 설정 값이 높을수록 왜곡이 적용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Stylus Pressure : 스타일러스 태블릿의 압력 값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은 스타일러스 타블렛으로 작업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러스 압력을 선택하면 도구의 브러시 압력은 스타일러스 압력에 브러시 압력을 곱한 값이 됩니다.

 

Face-Aware Liquify

화면상에 있는 얼굴들을 자동 인식한 부위별로 조절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조절 핸들을 제공합니다.

 

  View Options

Show Guides : 캔버스에 있는 가이드를 프리뷰에 동일하게 표시합니다.

Show Mesh : 왜곡의 정도를 가늠할 있도록 프리뷰 이미지 상에 격자무늬 그리드를 그려줍니다. 화면을 드래그하면 이미지와 동일하게 왜곡되지만 실제 이미지상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Show Mask

영역고정 마스크가 프리뷰 이미지 상에 선택된 Mask Color로 표현되도록 합니다.

 

Show Backdrop

현재 작업중인 레이어 이외의 레이어를 어느 정도의 투명도로 선택적으로 보여줄 것인지 설정할 있습니다.


이제 위 사항들을 이용해서 실습을 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원본 이미지가 있는데요. 지금도 충분히 예쁘지만 좀더 여성스럽고 갸름해 보이도록 보정해 보겠습니다.

 


먼저 왜곡툴로 인물의 외곽형태를 변형해서 갸름해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1. 픽셀유동화 필터를 선택해서 창을 엽니다.[Filter>Liquify]

2. 왼쪽의 툴 바에서 가장 위에 있는 왜곡툴을 선택합니다.

3. 우측의 옵션에서 Brush크기를 200으로 설정하거나 키보드의 [ , ] 버튼으로 크기를 조정합니다.

* 왜곡을 시키려는 부분의 2배 전후 크기의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작으면 주변부와의 이질감이 강해지고 너무 크면 원치 않았던 부분까지 왜곡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4. 아래 이미지의 화살표처럼 브러시로 조심스럽게 턱 선을 얼굴 중앙 쪽 부분으로 밀어줍니다. 목도 갸름해 보이도록 밀어줍니다.

 

 

 

왜곡툴을 적용한 이미지입니다.

 

 

 

이제부턴 눈, , 입 등 얼굴 각 부위별로 보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눈을 키워주기 위해 Face-Aware Liquify 항목에서 Eye Size 링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제 한쪽 수치만 바꾸더라도 양쪽 눈이 동시에 적용될 것입니다. 조절핸들을 15 조정하여 양쪽 눈을 동일하게 키워 줍니다.


6. 코를 길고 가늘게 하기 위해 Nose Height -100으로 Width -84 줄여 줍니다.


7. Mouth 항목에서 Smile 25 조정하여 미소를 머금게 하고, Width -100으로 조정하여 크기를 줄여줍니다.

 

 

 

 

,,입을 조정한 결과이미지입니다.

 

 

 

8. 입을 줄이고 나니 턱이 다시 커진 느낌입니다. 다시 처음처럼 왜곡 툴을 선택해서 턱을 작게 조절해 줍니다.

 

 

 

9. 여전히 입과 코가 큰 듯하여 각각 -22, -36으로 조정해 줍니다.


 

 

 

10. 코가 약간 들린(?) 느낌이 나서 왜곡툴의 브러시 사이즈를 20으로 조절한 후 프리뷰 화면을 키워서 콧등 끝부분을 아래로 내리면서 좌우 양 옆을 갸름하게 변형해 줍니다.

 

 

 

그 외에 다양한 이미지 보정을 거쳐서 완성합니다. 최종 이미지입니다.

 

 

 

원본과 보정 이미지의 비교 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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