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물보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입니다. 사람의 시선은 눈에서 시작해서 얼굴 주위로 흐르기 때문입니다. 피부 보정은 하이패스나 블러를 이용한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끝판 왕은 주파수 분리를 이용한 보정입니다.

 주파수 분리는 피부의 디테일을 살리면서 얼룩을 없애거나 매끄럽게 만들 수 있어서 기존의 방법들과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아래 노인의 사진을 보면 거친 피부와 흰머리를 한 카리스마 있는 표정이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지금의 컨셉에는 안 맞을 수 있지만 피부의 주름을 유지(주름을 없앤 노인은 이상하겠죠?)하면서 좀더 매끄로워진 피부와 얼룩(검버섯?)을 없애도록 해 보겠습니다. 



1. 원본 이미지를 복제하여 새 레이어를 만들고(Ctrl+J) 레이어 이름을 ‘블러’로 정해 줍니다.


2. 만든 이미지를 또 복제해서(Ctrl+J)  이름을 ‘주파수’로 정해 줍니다. 



3. ‘블러’ 레이어를 선택하고 가우시안 블러 설정창을 엽니다.[Filter>Blur>Gaussian Blur]

피부를 대표할 수 있는 부분을 프리뷰로 보면서 블러를 적용해 봅니다. 주름이나 주변부의 디테일이 어느정도 알아 볼 수 있는 정도로 수치를 조정합니다. 저는 1.3픽셀의 수치로 하였습니다. 위에 있는 원본 이미지로 조정한 것이기 때문에 고해상 이미지에서는 훨씬 큰 수치의 블러를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4. ‘주파수’ 레이어를 선택하고 이미지 적용을 선택합니다.[Image>Apply Image]

레이어 항목에서는 앞서 작업했던 ‘블러’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블렌딩 모드에서는 Subtract를 선택합니다. 나머지는 그대로 둔 채 OK를 누릅니다. 



이미지 적용결과 아래의 이미지처럼 주름이나 머리카락의 디테일이 표현된 회색 톤의 이미지가 생성되었습니다.



5. 이제 ‘주파수’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레이어 모드를 선택하여 Linear Light로 바꾸어 줍니다. 

* Linear Light는 혼합 색상에 따라 명도를 증가 또는 감소시켜 색상을 번하거나 닷지합니다. 혼합 색상(광원)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명도를 증가시켜 이미지를 밝게 하고,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명도를 감소시켜 이미지를 어둡게 합니다.




아래는 적용결과 이미지인데요. 원본과 비교했을 때 전혀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면 제대로 따라 하신 겁니다. 만약에 다르다면 첨부터 다시 해 보시거나 블러 수치를 너무 과하게 준 것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피부보정 작업에 들어가겠습니다. 


6. ‘주파수’ 레이어를 가리고 ‘블러’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툴박스의 라쏘(Lasso)툴을 선택한 후 페더 값을 4픽셀로 조정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이마의 적당한 영역을 선택합니다.



7. 툴박스의 아래 부분에서 퀵마스크(Edit in Quick Mask Mode)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영역 이외의 화면이 빨간색의 반투명으로 바뀝니다. 선택한 영역과 빨간색 사이가 부드럽게 연결되어 있는데요. 이 부드러움의 정도는 앞서 라쏘툴에서 설정한 페더값 4픽셀입니다.(수치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아래 이미지 정도의 부드러움을 가지도록 설정 하시면 됩니다)



8. 확인을 한 후 퀵마스크를 선택하여 원래 상태로 돌아옵니다.

(부드러움의 정도가 과하거나 부족하다 싶으면 6번으로 돌아가서 페더 값을 조정한 후 퀵마스크로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9. 이제 피부의 부드러움을 설정하기 위해 선택영역을 유지한 채 가우시안 블러창을 불러옵니다. [Filter>Blur>Gaussian Blur]

2픽셀정도의 수치를 입력합니다.(저는 약간씩 반복적으로 작업하기 위해 비교적 작은 치수를 입력하였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수치를 테스트해 보시고 정하시면 됩니다.)



이제부터는 얼굴 피부에 전반적으로 블러를 적용하여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 차례입니다.


10. 라쏘 툴로 피부의 적정 영역을 선택한 후 위에서 테스트 했던 가우시안 블러(2픽셀)를 적용합니다.


* 이때 영역 선택의 기준은 최대한 비슷한 톤의 영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적절한 영역선택의 기준이 나와 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좌에서 우로 비슷한 영역의 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1. 위의 이미지처럼 얼굴 전체적으로 골고루 가우시안 블러를 적용해 줍니다.

* 좀 전에 적용했던 필터효과를 또 적용하려면 단축키 'Ctrl+Alt+F'를 선택하십시오.


12. 전반적으로 블러를 적용한 후 ‘주파수’ 레이어를 다시 보이게 한 결과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2. 좀 더 매끈한 피부를 위해 위의 ‘블러’ 레이어에 전반적인 블러를 다시 한번 추가 적용하였습니다.

피부의 얼룩이 감소되고 매끈해 지면서도 피부결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원본과의 비교 이미지입니다.



이처럼 주파수 분리는 보정후의 이미지만 봐서는 피부의 디테일이 살아있기 때문에 알아채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정은 티 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 자체로 최고의 임팩트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