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강좌에서는 좔영 조건이 너무 안 좋아서 심각해 보일 정도의 이미지를 보정해 보겠습니다. 이전에 배웠던 기능들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복습한다는 개념으로 해보셔도 될 것 같고요. 단계별로 설명을 꼼꼼히 해 놨으니 모르셔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아래 있는 사진 이미지를 보시면 어두운 실내에서 촬영해서 이미지 전반적으로 노이즈가 많이 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단일 스포트라이트로 인해 여자의 피부결이 도드라지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보정함과 동시에 픽셀유동화필터를 이용한 몸매보정 및 부분적 보완으로 최종 이미지를 완성해 보겠습니다.

 

 

 

일단 화면에 전반적으로 깔려 있는 노이즈를 제거해 보겠습니다.


일단 원본 이미지를 복사해서 새로운 레이어를 만듭니다. [Ctrl+j]

* 원본 이미지는 만약을 대비해서 편집하지 마시고 항상 보관해 주세요.


카메라로우필터 창을 엽니다. [Filter>Camera Raw Filter]


우측 아이콘 메뉴에서 삼각형 모양의 Detail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노이즈 감소(Noise Reduction)가 있는데 Luminance(명암노이즈) Color(색상노이즈)을 프리뷰이미지를 보면서 적절한 수치로 조절합니다. (Luminance:41, Color:15)

 

 

 

아래 노이즈가 감소된 이미지를 보시면 뜻하지 않게 여자의 얼굴과 팔의 피부까지 보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피부가 아주 자잘하게 패턴화 되어 있었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이를 노이즈로 착각하고 매끄럽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참고로 노이즈 감소를 너무 과다하게 주면 마치 플라스틱처럼 생기 없는 이미지로 변할 수도 있으니 과도한 수치는 삼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반적인 노이즈감소 적용으로 인해서 머리카락의 결이 많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원본 이미지를 복사해서 좀 전 작업 레이어 위에 위치하여 줍니다. Alt키를 누른채로 Add Layer Mask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복사레이어에 검정마스크가 생성되었습니다.

이상태에서 흰색 브러시로 아래이미지의 빨간색 영역만큼 머리카락 부분을 칠해 줍니다. 

 

이제 머리카락의 디테일이 다시 보일것입니다. (노이즈 감소를 적용한)작업레이어와 (머리카락만 마스킹한)복사레이어 두 개의 레이어를 합쳐 줍니다

 

 

 

힐링 브러시로 얼굴의 결함을 지워줍니다.(아래 이미지의 빨간 부분)

힐링브러시 툴을 선택하고 복사하고자 하는 깨끗한 피부 영역을 Alt+Click합니다.

지우고자 하는 부분을 칠해줍니다.

 

 

 

피부톤을 사실적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 화이트밸런스를 조정해 보겠습니다.

Camera Raw Filter창을 열고 색온도(Temperature)를 노란색쪽으로 이동하여 11정도로 맞춰줍니다.

 

 

 

레이어를 복사한 후 카메라로우필터 창에서 명확성(Clarity) 수치를 -22로 하여 얼굴의 결함이 줄어들도록 합니다. 그리고 아래 빨간 영역만 남도록 마스크 처리를 해 줍니다. 얼굴이 더욱 매끄러워졌습니다.

 

 

 

추가로 얼굴을 좀더 밝게 해주기 위해 커브를 적용해줍니다. 얼굴이 팔부분만큼 밝아졌습니다. 

 

 

 

레벨을 조정하여 전반적으로 밝은 톤을 더 밝혀주고 불필요한 우상단의 옷걸이와 중앙하단의 오브젝트는 어둡게 처리해 줍니다.

이전강좌에서 배운 픽셀유동화 필터를 이용하여 팔뚝을 얇게 보정하여 줍니다.


 

 

얼굴의 턱부분이 너무 도드라져서 이질감이 느껴집니다. (Burn)툴을 이용하여 턱라인 부분에 그림자를 추가하여 입체감을 부여합니다(아래 왼쪽 이미지)

 

닷지툴로 얼굴과 팔에 하이라이트를 주어 입체감을 더욱 강조합니다.(아래 오른쪽 이미지)

 

 

 

화이트밸런스의 Tint 17로 조정하여 핑크빛의 생동감을 추가해 줍니다.

 

 

 

최종마무리로 언샵 마스크(Unsharp Mask)를 적용합니다.(노이즈 감소로 인해 전반적인 디테일도 감소되었기 때문에 선명도를 높여주기 위함입니다.)

Radius 1Pixel, Amount 29%로 적용합니다. 과도하게 추가하면 힘들게 감소시켰던 노이즈가 다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원본과 최종 이미지의 비교입니다.

 

 

 

 높은 품질의 보정 수준은 아니지만 원본의 사진품질에 비하면 많이 나아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을 찍다보면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의미있는 사진을 찍어야 할 때가 있으니까요. 다음 강좌에서 다시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