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까지는 사진을 어떻게 보정하고 리터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뤄 왔는데 이번 강좌는 사진으로 어떻게, 얼마나 자연스럽게 드로잉 또는 스케치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자연스러운 효과를 내려면 브러시툴의 spatter와 같은 옵션을 이용한 태블릿작업이 좋긴 한데 시간도 너무 오래 소요되고 디테일한 작업이 불가능한 분들도 많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색다른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이번 강좌는 여러모로 유용할 것 같습니다. 


오늘 작업할 원본 이미지는 뭔가 액티브하게 느껴지는 레이서의 모습인데요. 



먼저 위의 원본이미지를 연필의 흑백이미지에 맞게 색상을 없애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원본이미지는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원본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단축키 [Ctrl+J]를 이용해서 레이어 복제를 합니다. 


2. 복사된 레이어를 선택하고 Desaturate를 선택합니다. [Image > Adjustments > Desaturate]

아래 이미지처럼 흑백이미지로 변환 되었습니다. 



3. 연필느낌을 내기엔 너무 어두운 부분의 명도를 밝게 보정하기 위해 Shadows/Hightlights 메뉴를 선택합니다.[Image > Adjustments > Shadows/Hightlights]



Shadows의 수치를 35%정도로 올려서 어두둔부분을 밝게 보정합니다.



4. 위에서 작업한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단축키 [Ctrl+J]를 이용해서 레이어 복제를 합니다. 


5.복제한 레이어를  단축키 [Ctrl+I]를 이용해서 반전 시킵니다. 반전한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6. 반전한 이미지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노이즈를 추가합니다. [Filter > Noise > Add Noise]

Amount를 27%정도로 맞춰줍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노이즈의 강도가 강해집니다.)

노이즈의 대비를 더욱 강하게 표현하기 위해 분포(Distribution)을 Gaussian으로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노이즈를 색상이 아닌 흑백으로 포현하기 위해 Monochromatic를 체크해 줍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마치 샌드페이퍼에 그림을 그린 듯한 느낌으로 변했습니다.



7. 이제 연필의 느낌을 살려주기위한 마지막 효과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모션블러 창을 엽니다. [Filter > Blur > Motion Blur]

Angle의 각도수치를 37로 입력하여 연필로 선을 긋는 적당한 각도를 맞춰 줍니다. 

거리(Distance)는 너무 짧으면 스케치느낌이 잘 안나므로 약간 과하다 싶을 정도(40)로 입력해 줍니다.



모션 블러까지 적용한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노이즈와 모션블러 둘다 과하다 싶을 정도로 주었더니 당췌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되었습니다. 



8. 이제 레이어 창에는 원본 레이어와 흑백이미지 레이어 그리고 위의 모션블러 적용 레이어 세개가 나란히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 모션 블러 이미지를 선택한 후 아래 그림처럼 레이어 모드를 Color Dodge로 바꿔줍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적당한 스케치 느낌의 흑백이미지로 변하였습니다. 그런데 밝은 영역인 하늘 부분은 Dodge의 특성상 더 밝아져 버려서 연필의 스케치 느낌이 거의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9. 하늘에도 스케치 느낌을 주기 위해 모션블러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레벨창을 엽니다. 히스토그램 좌측하단의 조절핸들을 오른쪽으로 21정도 이동하여 줍니다. 



어두운 영역이 클리핑 되면서 연필선이 살아났습니다.



3번에서 암부를 밝게 해주거나 9번에서 어두운 부분을 더 어둡게 표현한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연필선이 잘 보이려면 너무 어둡지 않거나 너무 밝지 않게 톤을 맞춰줘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 마지막으로 약간의 응용 방법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흑백의 이미지에 자연스럽게 원본이미지의 색상을 입혀 보는 것입니다. 

원본이미지를 단축키 Ctrl+J로 복제합니다. 복제한 레이어를 제일 위(모션블러 레이어 위)로 올려줍니다.

레이어 모드를 아래 그림처럼 Color로 변경해 줍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색연필로 채색한 느낌의 스케치로 변하였습니다. 원본이미지가 단색이라서 좀 심심해 보이긴 하는데 다양한 색상이 있는 이미지로 작업해 보시면 딱딱하지 않고 스타일리시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업한 스케치 이미지들 위에 태블릿으로 약간의 리터치만 추가한다면 훨씬 프로페셔널한 작가의 작품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본과 스케치효과 적용 후의 이미지를 비교하면서 오늘 강좌는 여기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