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강좌는 이미지의 전반적인 노출을 조정하는 보정이었다면 이번강좌는 자신이 원하는 부분을 붓으로 그리듯이 보정할 수 있는 Dodge와 Bur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닷지와 번은 부분적인 리터치 요소이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툴바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닷지는 앞 강좌에서 배웠던 Exposure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툴이고 버닝은 Offset과 같은 기능을 하는 툴입니다.



1. Dodge를 이용한 부분보정


닷지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바에 몇가지 옵션이 나타납니다. 



맨처음 옵션은 브러시 툴과 동일한 형태의 설정이 있으며, 다음으로는 Dodge의 영향이 미치는 영역을 'Highlights', 'Midtones', 'Shadows' 세영역으로 조절할 수 있는 Range 항목이 있습니다. Exposure는 노출효과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Protect Tones는 전체적인 계조를 유지하면서 노출조정을 할 수 있는 체크박스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Range의 옵션을 변경해 가면서 Dodge툴로 수평으로 적용한 예시입니다. Highlights는 밝은 영역에 영향을 많이 끼치고 Shadows는 어두운 영역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Burn을 이용한 부분보정


번은 Exposure메뉴에서 Offset조정핸들을 왼쪽으로 이동했을 때와 동일한 보정효과를 적용하는 툴입니다.  설정창은 Dodge와 동일한 형태이이고 각 Range별 적용효과 예시는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3. Dodge, Burn을 이용한 부분 노출 보정 방법


아래의 사진을 이용해서 좀더 대비가 강한 이미지로 보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과 인물 분리하기


인물을 좀 더 강조하기 위해 불필요한 배경부분의 노출을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아래사진처럼 빨간색 영역을 Burn툴을 이용하여 덧칠하듯이 그려줍니다. 오른쪽 아래는 적용후의 이미지로 위 원본사진과 비교해 보시면 달라진 부분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햇살 강조하기


햇살이 가장 먼저 닿는 밝은 부분을 강조하여 줍니다. 아래사진처럼 팔과 가슴, 얼굴 부위의 밝은 부분을 Dodge툴을 이용하여 집중적으로 덧칠하여 줍니다. 위사진보다 햇빛의 강도가 더욱 강해진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3. 그림자 강조하기


다시 Burn툴로 변경하여 그림자가 생성되기 시작하는 부분을 덧칠하여 줍니다. 반사광을 고려하여 너무 많은 그림자영역에 덧칠하지 마십시요.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느낌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부분노출보정을 한 후에 다소 떨어진 채도를 올려주고 마무리합니다.

아래는 원본과 보정후의 이미지를 비교한 사진입니다. 



지금까지 4번의 강좌를 통해 이미지보정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노출보정을 알아 보았으며 이는 앞으로의 이미지 보정을 위한 걸음마 단계를 띤 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부턴 본격적으로 컬러보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