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작업까지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는 계조를 만들어 주었다면 이번 강좌에서는 중간톤의 조절로 이미지의 강약을 살릴 수 있는 노출 보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xposure를 이용한 중간톤 보정


아래의 사진을 보정하기 전에 클리핑을 통해서 계조를 풍부하게 해 보겠습니다.



1) 레벨조절창을 불러옵니다. [Image>adjustments>Levels]


2) 아래와 같이 흰색조정핸들을 좌측으로 검정색조정핸들을 우측으로 이동하여 줍니다.



클리핑한 결과입니다. 원본의 뿌연 느낌이 없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익스포져(노출) 창을 불러옵니다. [Image>adjustments>Exposure]


익스포져에는 3가지 조정값이 있는데 Exposure는 이미지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이고 Offset는 어두운부분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Gamma Correction은 이미지의 전반적인 명도(어두운부분의 변화가 심하고 밝은부분의 변화는 약함)를 조절하는것입니다.-인간의 눈은 어두운영역의 명도 차이에 더욱 민감한데 이부분을 고려한 보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각각의 조정값을 조절했을 때 이미지의 명도와 히스토그램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a) Exposure의 속성



조정핸들을 올릴수록 히스토그램이 우측으로 확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레벨창에서 흰색조정핸들을 좌측으로 이동했을 때와 비슷한 결과가 나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는데 한가지 다른점은 값이 있다는 것입니다. 핸들을 좌측으로 이동하면 히스토그램이 좌측으로 압축되면서 밝은영역이 사라지고 어두워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 Offset의 속성



조정핸들을 우측으로 이동하면 Exposure와 반대로 히스토그램이 우측으로 압축되면서 어두운영억이 없어지면서 밝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값으로 이동하면 레벨의 어두운색조정핸들과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 Gamma Correction의 속성




조정핸들을 우측으로 이동하면 히스토그램의 어두운부분이 밝은부분보다 더크게 반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아래 창처럼 밝은 부분을 강조하고 어두운 부분을 조금 더 어둡게하여 전체적으로 톤을 조절하면 됩니다.



최종 결과물입니다.


원본과 최종본을 비교해 보시면 더욱 또렷하고 선명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Curves를 이용한 노출 보정


이제까지의 보정방법은 조정핸들을 이용한 단편적인 조정이었다면 커브는 사용자가 직접 자유롭게 톤을 조절할 수 있는 막강한 기능입니다.

커브 창의 속성을 살펴 보겠습니다. [Image>adjustments>Exposure]



a) 하단의 좌우측 조정핸들은 레벨창의 조정핸들과 마찬가지로 클리핑의 기능을 합니다.


b) 히스토그램을 가로지르는 사선의 양쪽 끝 조절점은 Exposure(우상단조절점), Offset(좌하단조절점)의 기능과 같습니다.


c) 히스토그램을 가로지르는 사선의 임의의 위치를 클릭, 드래그하면 적절한 형태의 곡선으로 변하면서 이미지의 톤이 변합니다.

*사선 상의 좌상단으로 이동하면 해당톤이 밝아지고 우하단으로 이동하면 어두워집니다.



위 설정창을 보면 밝은 영역의 밝기(상단 조절점)가 더욱 밝아지고, 중간톤(중간 조절점)은 유지한 채 어두운 영역(하단 조절점)은 더욱 어두워지도록 조정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햇빛에 노출이 과다하게 되어 전체적으로 흰색이 많이 번져 보이는 느낌입니다. 물론 이런 과다노출된 이미지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좋은이미지입니다. 단지 샘플로 조정해 보는 것입니다.

 


1) 커브 속성창을 불러옵니다. [Image>adjustments>Curves]


2) 히스토그램에서 어두운 부분이 없기 때문에 이부분을 클리핑하여 계조를 풍부하게 해 보겠습니다. 좌하단의 조절점이나 조정핸들을 우측으로 이동하여 클리핑을 해 줍니다.



3) 어두운 톤을 좀더 강조하기 위하여 조절점(아래쪽 조절점)을 추가하여 아래쪽으로이동합니다. 밝은 톤은 햇살로 인해 충분히 밝아져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밝아지지 않도록 조절점(위쪽 조절점)을 추가하여 곡선이 사선상에 거의 일치하도록 조절합니다.



4) 완성된 결과물입니다.


그림자 부분이 더욱 명확해지고 선명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의 강좌들과 마찬가지로 Exposure, Curves 기능 또한 카메라로우필더[Filter>Camera Raw Filter]에 동일하게 존재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지금까지의 노출보정이 이미지의 전반적인 톤에 관련된 것이었다면 다음 강좌는 부분적으로 노출을 보정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