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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은 빛, 즉 밝기라고 할수 있습니다. 밝기는 상당히 주관적인 개념일 수 있는데 이를 객관화 한것이 히스토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대한 히스토그램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Window>Histogram)]
히스토그램의 가로축은 명도(명암)단계를, 세로축은 픽셀의 양을 나타냅니다.
히스토그램을 통해 위 이미지는 중간밝기가 풍부한 안정적인 이미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히스토그램을 통해 밝은부분의 양이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히스토그램은 객관적인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외부환경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가령 내 모니터가 너무 밝아서 밝은 회색을 흰색처럼 보여준다면 이미지 보정을 할 때 디테일한 표현을 놓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히스토그램을 감안하여 보정한다면 밝은 영역의 손실 없이 풍부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Levels를 이용한 클리핑(히스토그램)
이미지보정의 시작은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클리핑에서 시작됩니다.
클리핑은 한계값(가장 밝은 값과 가장 어두운값)을 초과하여 손실되는 부분이 없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클리핑을 하게 됨으로써 명도단계가 더욱 풍부해지기 때문에 향후 이미지 보정에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위 이미지의 히스토그램을 보면 우측의 밝은 영역과 좌측의 어두운 영역의 픽셀정보가 없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흐릿한 이미지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 이미지를 레벨을 이용하여 클리핑을 해 보겠습니다.
1) 레벨조절창을 불러옵니다. [Image>adjustments>Levels]
2) 아래처럼 히스토그램 그래프 좌측하단 검정색조정핸들을 오른쪽으로, 우측하단 흰색조정핸들을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3) 핸들을 이동한 후의 위치입니다.
처음의 이미지가 클리핑을 한 후 더욱 풍부해졌습니다.
참고로 클리핑 후 다양한 보정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계조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을 완료한 후엔 마무리로 다시
클리핑을 해줘야 데이터의 손실이
없습니다.
* 계조는 흰색과 검정 사이에 얼마나 많은 단계를 갖고 있느냐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는 8비트 즉 256단계의 명도값을 가집니다. (imgae>mode에서 확인가능)
2. Levels를 이용한 클리핑(이미지)
이미지의 변화를 직접 보면서 직관적으로클리핑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레벨조절창을 불러옵니다. [Images>Adjustments>Levels]
2) 아래와 같이 이미지가 보이도록 레벨조절창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3) Alt 키를 누른채로 흰색조정핸들을 왼쪽으로 이동해 봅니다.
4) 이미지가 검은색으로 바뀌고 핸들을 조정할 때 마다 흰색을 비롯한 여러 색상영역이 점점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흰색은 RGB 모든 채널에서 클리핑 아웃(흰색) 처리된 부분이고 나머지 색상은 해당채널(R,G,B)에서 클리핑 아웃 처리된 부분입니다.)
Alt 키를 놓아다 눌렀다 하면서 이미지의 변화를 직접 느껴보면서 원하는 영역까지 드래그 합니다.
5) 이번에는 Alt 버튼을 누른 채로 검정조절핸들을 드래그합니다. 이미지가 흰색인 상태에서 검정을 비롯한 여러색상이 나타난다.
Alt 키를 놓아다 눌렀다 하면서 이미지의 변화를 직접 느껴보면서 원하는 영역까지 드래그 한후 OK를 누릅니다.
클리핑된 이미지
3. Curves를 이용한 클리핑
1) 커브조절창을 불러옵니다. [Images>Adjustments>Curves]
2) 우측하단 흰색조정핸들과 우측상단의 조절점을 왼쪽으로 이동하면 흰색 영역을 클리핑 할 수 있습니다.
3) 좌측하단 흰색조정핸들과 좌측하단의 조절점을오른쪽으로 이동하면 검정색 영역을 클리핑 할 수 있습니다.
* 레벨창에서와 마찬가지로 핸들을 조정시 Alt키를 누르면 이미지를 보면서 직관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Camera Raw Filter를 이용한 클리핑
1) 카메라로우필터창을 불러옵니다. [Filter>Camera Raw Filter]
2) 우측의 베이직 패털에서 Whites와 Blacks 항목의 조정핸들을 좌우로 움직여 클리핑 합니다.
* 레벨창에서와 마찬가지로 핸들을 조정시 Alt키를 누르면 이미지를 보면서 직관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이 필터는 라이트룸의 기능을 그대로 구현해 놓은 필터로 라이트룸 사용자는 더욱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명부와 암부를 조절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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