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미리캔버스로 유튜브 배너아트(채널아트)를 디자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진행상황은 이전 강좌인 유튜브 섬네일 디자인과 동일하지만 배너아트(채널아트)만의 주의할 내용이 있어서 이 부분을 미리 알려드리고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이전 강좌와 중복되지 않는 다른 방법으로 디자인을 할 것이기 때문에 오늘 강좌도 유익하리라 생각됩니다.

 

먼저 유튜브 배너아트(채너아트)는 전체 사이즈가 2560픽셀 X 1440픽셀 사이즈입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TV용 사이즈입니다. 가장 작은 사이즈는 모바일 사이즈인 1546픽셀 X 423픽셀 사이즈입니다. 아래에서 보듯이 디바이스별로 다양한 사이즈로 컷팅되어 보이기 때문에 배너아트(채널아트)에 포함되는 필수 내용들은 무조건 모바일사이즈 안에 들어가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포토샵으로 만들려면 각 치수를 가이드 삼아서 작업해야 하는데 눈대중으로 하기엔 위험하고 일일이 치수를 재 가면서 디자인하면 상당히 귀찮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무료 디자인 툴인 미리캔버스가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에 있는 배너아트(채널아트) 템플릿이면 아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 홈페이지(www.miricanvas.com/)에 접속한 후 상단의 '로그인 하기'를 이용하면 아래 화면으로 접속하게 됩니다. 초기 화면에서 좌측 메뉴에 있는 템플릿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템플릿 검색과 다양한 유형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초기 리스트에는 원하는 유튜브 배너아트가 없기 때문에 오른쪽의 더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아래의 타입별로 보기에서 웹용 탭을 클릭해서 웹용 템플릿만 리스트에 나오도록 한 후 아래 섬네일 리스트에서 유튜브/팟빵 채널아트를 선택합니다.

수십 개의 배너아트 템플릿 중에서 맘에 드는 섬네일을 클릭합니다. (앞서 말했던 모바일 사이즈를 고려해서 중요 콘텐츠들이 섬네일 중간에 몰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섬네일 확대기 보기 창에서 '이 템플릿 사용하기'버튼을 클릭해서 디자인 문서에 적용해 줍니다. 

이제 디자인할 기본 세팅이 되어 있는 화면을 만났습니다. 

먼저 내 유튜브 채널 이름으로 수정해 보겠습니다. 수정을 원하는 글자를 마우스로 더블클릭하시면 글자가 선택이 되며 이 상태에서 키보드를 이용해서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멀티자이너'문구를 입력했더니 기존 글자 수인 3글자를 초과해서 두줄로 나타났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디자인 영역 주변의 회색 바탕(아래 그림에서 빨간색원 영역)을 클릭하시면 텍스트 편집 모드를 벗어나게 됩니다. 다시 텍스트를 선택한 후(더블클릭이 아닙니다) 좌우상하의 조절점 중에서  좌측 조절점을 좌측으로 드래그하고 우측 조절점을 우측으로 드래그하여 텍스트 영역을 넓혀주면 '멀티자이너'5글자가 한 줄에 나타납니다. 

*이처럼 텍스트의 크기나 영역을 변경하고 싶을 때에는 텍스트 편집 모드를 취소하고 마우스 클릭으로 재선택해야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래줄에 있는 '홍선생'도 원하는 유튜브 채널명으로 수정해 줍니다. 앞과 마찬가지로 위치를 수정하려면 텍스트 모드를 취소하고 다시 선택한 후에 키보드의 방향키로 섬세하게 위치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유튜브 채널에 들어갈 프로필 사진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문서 화면에서 사진 이미지를 선택하면 좌측의 설정창에 '프레임'이라고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선택했기 때문에 사진이라고 나와야 하는데 프레임으로 표시된다는 것은 사진이 프레임에 갇혀 있다는 얘기입니다. 현재 템플릿에 있는 사진은 원형의 프레임에 마스크 처리되어 있는 것입니다.

사진 프레임으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관련 메뉴가 나오고 제일 아래에 있는 사진 빼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사진 프레임에서 사진과 프레임이 따로 분리되었습니다. 뒤에 있는 원형의 풍경 일러스트가 프레임입니다. 앞에 있는 사진을 선택한 후 키보드의 'del'키를 눌러서 삭제해 줍니다.

풍경 일러스트의 프레임만 남았습니다. 왼쪽에 있는 툴바에서 업로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툴바에서 업로드 아이콘을 안보인다면 아래 그림처럼 툴바 영역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후 마우스 휠을 스크롤하면 툴바가 이동되면서 '업로드'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내 프로필 사진을 등록하기 위해 업로드 툴 아이콘을 선택한 후 설정창에서 '내 파일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경로 창에서 내 프로필 사진을 불러옵니다. 

불러온 사진은 설정창 아래쪽에 섬네일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 섬네일을 클릭하면 오른쪽의 문서 화면의 정중앙에 삽입됩니다. (섬네일을 마우스로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해도 됩니다)

화면에 프레임이 가려서 안보이므로 사진을 좌측으로 이동해 줍니다. 

이제 프레임에 사진을 맞춰 넣기 위해 사진을 드래그해서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프레임에 맞게 들어가면 반투명으로 변하게 됩니다. 

사진이 프레임에 딱 맞게 리사이즈되어 들어갑니다. 얼굴을 중심으로 좀 더 확대 적용하기 위해서 사진을 더블클릭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좌우상하 조절점이 나타나면 원하는 크기로 재조정해 줍니다. 프레임에 마스크가 되는 영역은 선명하게 보이므로 직관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사이즈로 조정했다면 아래쪽의 V체크를 클릭해서 확정해 줍니다. 

사진과 유튜브 채널명을 수정해 보았습니다. 다음 강좌에서 나머지 요소의 수정과 변경을 적용해 보고 유튜브 채널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