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 같은 유료 프로그램 없이, 값비싼 이미지 구매 없이 누구나 공짜로 쉽게 디자인할 수 있는 무료 디자인 툴 미리캔버스를 이용해서 유튜브 썸네일을 디자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전 강좌 '무료 디자인 툴 미리캔버스 시작하기'를 한번 둘러보시면 더욱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귀찮으신 분들은 하나씩 꼼꼼히 따라하셔도 됩니다. 대신 튜토리얼 위주의 설명이다 보니 꼭 필요한 내용 위주로만 설명드리니 양해 바랍니다.

 

미리캔버스 홈페이지를 접속하신 후 상단의 로그인하기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해 줍니다.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바로 오른쪽에 있는 5초 회원가입을 통해 가입해 주시면 됩니다.)

로그인하기를 거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 메뉴로 왼쪽에 '내 디자인 문서'메뉴가 활성화되어있고 오른쪽에 내가 저장했던 디자인 문서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유튜브 썸네일을 만드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1번 영역을 클릭하면 여러 템플릿들의 메뉴명이 트리구조 형태로 나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크게 웹용/인쇄용 두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으면 기본 설정으로는 웹용, 인쇄용 모두 포함하는 '전체'리스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유튜브/팟빵을 클릭한 후 썸네일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좌측의 2번 '내 디자인 문서'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이미지로 된 썸네일을 볼 수 있습니다. 타입별로 보기 섬네일 리스트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음 썸네일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 팟빵 썸네일 리스트는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것이라서 그런지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팟빵 썸네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여러 디자인의 템플릿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리스트 중에서 가장 맘에 드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됩니다.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 가장 큰 특징 몇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사람, 그중에서도 얼굴이 나오는 썸네일이 상당히 많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글자가 두껍고 테두리나 배경이 항상 있는 것입니다. 결국 디자인적, 미적 감각보다는 유명인이나 궁금증을 유발하는 사진들이 많으며 가독성과 주목도를 높이기 위한 텍스트 효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 잘 부합하는 리스트를 찾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아래 리스트를 선택했습니다. 이미지나 텍스트 내용은 새로 입력할 것이지만 인물이 들어갈 영역과 글자가 들어갈 영역이 적당히 구분되어 있어서 괜찮아 보였습니다.  

리스트를 선택하면 레이어 팝업창이 뜨고 '이 템플릿 사용하기'버튼을 눌러서 내 문서 화면에 적용합니다. 

내 문서 화면의 상단에 1280X720이라는 숫자가 보이는데 이것은 유튜브 썸네일의 가로, 세로 사이즈가 얼마인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저장 버튼이 있는데 중간중간 저장 버튼을 눌러서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주시면 됩니다.

상단의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하면 제일 아래쪽에 자동저장 항목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굳이 위에서 말한 저장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자동 저장되기 때문에 초보자에겐 참 유용한 기능입니다. 

템플릿에서 변경하기 원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좌측에 있는 설정창이 선택된 오브젝트의 속성설정창으로 바뀝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여자 사진을 선택해서 좌측 설정창이 사진 설정창으로 바뀌었습니다.  설정창 우상단에 있는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해서 여자 사진을 삭제해 줍니다. (여자 사진을 선택한 후 키보드의 Delete키를 눌러서 삭제해도 됩니다.)

배경 이미지 사진도 선택해서 삭제해 줍니다. 빈 배경에 다른 사진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사진을 넣을것이기 때문에 좌측 툴박스에서 '사진'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설정창이 사진 검색창과 사진 리스트로 바뀌었습니다. 여행을 주제로 하는 유튜브 영상을 만들었다고 가정하고 검색어로 여행 사람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검색창에는 여러 검색어를 동시에 입력하여 검색어를 동시에 만족하는 사진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검색창 아래에는 사진, Pixabay 두가지 탭이 있습니다. 기본 설정으로 사진 탭에서만 검색이 이뤄지므로 맘에 드는 사진이 없는 경우에는 반드시 Pixabay 탭을 선택하고 재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진 썸네일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점3개를 가진 버튼이 보입니다. 해당 사진의 검색 키워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비슷한 사진을 찾을 수도 있고 찜하기 버튼을 누른 후 툴박스의 찜하기를 선택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 리스트에서 원하는 사진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문서 정중앙에 삽입됩니다. 원하는 위치로 바로 이동하고 싶다면 사진을 문서의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문서에 삽입된 사진의 좌우상하에는 총 8개의 조절점이 생깁니다. 좌우 직선상의 중앙에 있는 조절점은 위아래나 좌우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고 네 귀퉁이의 조절점은 가로세로 비율을 유지한 채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사진 이미지 좌상단 모서리에 있는 조절점을 아래 그림처럼 좌상단으로 이동하고 

우하단 모서리에 있는 조절점은 문서 우하단으로 이동하여 문서 전체에 보이도록 사이즈를 키워 줍니다. 문서 크기보다 큰 사진 영역은 가려져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사진의 크기는 커졌지만 기존에 있던 글자와 도형 등이 가려져서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사진을 맨 뒤로 이동해서 기존의 글자 등이 보이게 해 주려면 사진을 선택한 상태에서 설정 창의 위쪽에 있는 '순서'를 클릭한 후 '맨 뒤로'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텍스트나 도형 등의 나머지 요소들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