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료 로고 만들기 강좌는 이전에 한 번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Squarespace사에서 제공하는 Free Logo Maker입니다. 오늘은 국내 무료 디자인 툴인 미리캔버스를 이용해서 로고를 만드는 과정을 실습해 보겠습니다.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무료 로고로 만든 로고는 상표권 등록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법인사업이나 큰 사업을 염두에 두신다면 전문 디자이너에게 의뢰한 독창성과 라이선스 취득이 가능한 새로운 로고를 만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로고 만들기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미리캔버스 홈페이지 (www.miricanvas.com/)에서 로그인을 하시면 초기화면이 나옵니다. 초기화면의 왼쪽 상단에 있는 '새문서 만들기'메뉴를 선택하시고 팝업창 리스트에서 로고/프로필을 선택해 주십시오. 사실 여기에 있는 로고 템플릿을 반드시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로고 사이즈는 쓰이는 장소에 따라 워낙 다양한 사이즈이기 때문에 500px X 500px 이라는 사이즈 자체가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인쇄용에는 1000px X 1000px 이상의 사이즈가 필요하기도 때문입니다. 여기의 로고 사이즈는 웬만한 웹상에서 필요한 사이즈는 거의 모두 커버하는 사이즈이기 때문에 권장하는 사이즈라고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새로운 로고 문서가 생성됨과 동시에 좌측 설정창에 로고/프로필에 사용할 디자인 템플릿 리스트가 유형별로 나와 있습니다. 심볼과 로고타입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심벌형 로고, 로고타입으로 이루어진 텍스트형 로고, 외곽 테두리 영역이 설정된 라벨형 로고 등 총 3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스티커나 포장 등에 쓰이기 좋은 라벨형 로고에서 세 번째 있는 로고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아래 로고는 여러가지 디자인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중에서도 위아래 있는 텍스트가 곡선을 따라서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글자를 선택하기가 쉽지 않고 글자의 가이드가 되는 곡선 형태의 원을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저도 글자를 선택하기가 처음에는 어려웠습니다. 

우선 이번처럼 디자인 요소들이 복잡해서 선택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보조적인 수단이 필요합니다. 바로 포토샵과 같은 '레이어'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상단의 설정 메뉴를 선택한 후 레이어메뉴 오른쪽의 버튼을 클릭해서 초록색으로 활성화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문서 오른쪽에 레이어 창이 생성됩니다. 레이어 창에는 문서에 있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이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화면에서 가장 가까운 요소가 레이어 창의 가장 위에 있는 레이어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타원 형태의 '도형'레이어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에 큰 영역을 차지하는 요소가 있을 경우 뒤에 있는 요소가 선택하기 어려운데 이럴 경우 레이어 창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레이어 창에서 필요 없는 요소를 선택해서 지워줍니다. 일러스트, 도형, 도형 레이어를 선택한 후 키보드의 del키를 눌러서 삭제해 줍니다. (레이어 창 아래의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해도 지워집니다.)

레이어 창을 보면 'coffee'레이어 오른쪽에 자물쇠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레이어는 잠겨져 있다는 뜻으로 삭제나 편집이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해서 자물쇠를 풀어줍니다. 이제 글자를 이동, 편집할 수 있습니다.

글자를 재입력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글자를 선택해서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곡선가이드의 텍스트는 선택하실 때 텍스트를 선택하면 안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coffee라는 글자는 아래에 있는 하늘색 타원의 곡선을 따라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가이드인 타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타원의 내부(아래 그림의 빗금 영역)를 더블클릭하면 글자가 선택되며 이때 원하는 글자를 입력해 주십시오.

'Rachel'이라는 글자를 입력한 후 왼쪽 설정창을 보면 현재 서체가 'THE로동신문'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체면 오른쪽의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한 후 손글씨 탭을 선택하고 리스트에서 QumpellkaNo12 서체를 선택합니다. 감성적이고 부드러운 느낌으로 바뀌었습니다. (글자를 편집 중일 때는 아래 그림처럼 수평으로 나열되게 보이지만 편집을 마치고 선택을 취소하면 이전의 곡선 형태로 적용되어 보입니다.)

글자가 너무 큰 것 같아서 서체 아래 글씨 크기 항목에서 36 크기로 바꿔 주었습니다.

아래쪽의 'Dougnut' 글자도 수정해 줍니다. 아래 그림처럼 'Dougnut'글자는 하늘색 타원을 따라서 입력이 되어 있으므로 빨간색 빗금 영역을 클릭해서 선택하여야 합니다. (타원 안에서 반달 모양의 영역만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앞서 편집했던 Rachel의 타원 가이드가 위를 가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Brunch & coffee'로 수정해 주었다면 동일한 방법으로  QumpellkaNo12 서체로 변경해 준후 크기를 18 정도로 작게 바꿔줍니다. 

글자를 입력했으니 심벌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좌측의 툴바에서 요소를 선택한후 설정창의 탭에서 '일러스트'를 클릭합니다. 너무 많은 일러스트가 있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쉽게 찾기 어렵습니다. 탭 바로 위에 있는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 '케이크'를 입력하면 쉽게 심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쪽으로 쭉 스크롤해서 원하는 디자인의 케이크를 선택해 줍니다.  설정창에서 요소를 클릭하면 문서화면상의 정중앙에 추가됩니다. 원하는 위치가 있으면 직접 드래그해도 됩니다.

다음 강좌에서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