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블 영화는 나올 때마다 엄청난 관객을 끌어모으는데요. 마블 영화를 볼 때마다 마주하는 시그니쳐가 있죠? 바로 마블의 인트로 영상입니다. 강렬한 빨간색 배경에 마블 로고로 마스크 처리된 영상은 볼 때마다 흥분하게 만드는 마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마블 로고

구글에서 마블 로고를 검색하면 위 이미지처럼 다양한 캐릭터들을 마스크된 로고로 표현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바로 이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레이어 마스크가 아닙니다. 일반적인 마스크는 마스크 할 대상 이미지들이 추가되면 계속 레이어 마스크를 걸어주고 어쩌다 마스크를 잘 못 건드리면 다시 또 수정하고 대상 레이어가 많아지면 관리하기 상당히 복잡하고 번거로워집니다.

 

오늘 알려드릴 마스크 방법은 복잡하지도 않고 번거롭지도 않으며 관리하기도 쉽습니다. 

마블 캐릭터

우선 위의 마블캐릭터 원본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열어줍니다. 

그다음 레이어 창 하단의 Create a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아이콘을 클릭한 후 단색 레이어(Solid Color)를 추가해 줍니다. 

단색레이어 생성

설정창에서 마블을 상징인 빨간색상을 선택하신후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색상 선택

빨간색상에 가려서 마블캐릭터이미지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툴바에서 타입 툴을 선택하신 후 화면 중앙에 MARVEL이라는 글자를 입력해 줍니다. 저는 마블과 비슷해 보이는 무료 폰트(Anton)를 사용해서 입력했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레이어 생성들은 전부 완료되었습니다. 

마블 텍스트 입력

레이어 창 하단의 Add a layer style 아이콘을 클릭하신 후 Blendig Options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설정창이 나타나면 Advanced Blending 항목의 Knockout의 항목을 아래 이미지처럼 Shallow로 바꾼 후 OK를 클릭합니다. 

Shallow 변경

아직은 화면상에 어떠한 변경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레이어창에서 현재 선택되어 있는 텍스트 레이어의 Fill을 0%로 줄여줍니다. 

Fill 설정

하얀색으로 채워져 있던 글자가 없어지면서 빨간색 레이어를 관통하여 background레이어의 이미지가 보이게 되었습니다. 

Shallow 적용 후

마스크 되는 글자영역을 더 키우시려면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하신 후 Ctrl+T를 누른 후 스케일을 키워주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글자를 스케일링한 후 캐릭터의 얼굴이 잘 보이게 적당히 재배치한 이미지입니다.

마블 로고

지금 까지 Shallow를 이용한 마스크효과를 따라 해 봤는데요. 레이어 마스크랑 큰 차이가 없어 보이시죠? 이제부터가 Shallow 효과의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좀만 더 따라 해 볼까요?

 

* 레이어마스크는 레이어의 불투명한 부분만  보이게 하는 것이고 Shallow는 불투명한 부분을 투과시켜 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씀드려 서로 반대의 효과를 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hallow 된 글자에서 MA 두 글자만 검은색으로 가려 보겠습니다. 

마블 캐릭터 레이어(Background)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하신 후 MA부분을 포함하는 영역을 선택하신 후 검은색으로 가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검은색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되었습니다.

레이어 추가

레이어를 추가하고 검정색으로 가렸는데 화면상에는 아무 변화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점선으로 나타나는 사각형 영역이 검은색 레이어 영역인데 어찌 된 일인지 검은색이 전혀 보이질 않습니다. Shallow는 동일 레벨의 레이어에서 Shallow아래에 있는 레이어는 전부 마스크 처리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해가 잘 안 가시나요? 다음 과정을 따라 해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어추가 후 이미지

'marvel' 텍스트 레이어와 하단의 'Color Fill 1' 레이어를 동시에 선택해 줍니다. (Shift키를 누른 채 레이어 클릭하여 선택)

단축키 Ctrl+g 버튼을 눌러서 아래이미지처럼 레이어 그룹을 만들어 줍니다.  

레이어 그룹 생성

그룹을 만들자마자 아래이미지처럼 MA 두 글자는 검은색으로 가려진 새로운 마스크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레이어 그룹 적용 후

Shallow는 Shallow레이어의 하단의 레이어 중에서 동일한 레벨(또는 레이어그룹)의 레이어를 투과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스크와 Shallow는 서로 비슷한 듯 상반된 효과를 나타냅니다. Shallow의 장점은 마스크 영역을 레이어 그룹으로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좋은 팁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