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진을 찍을 때 렌즈의 굴절에 의해 생기는 플레어 효과를 내기 위한 렌즈 플레어를 사용해 봤을 텐데요. 이 렌즈 플레어를 좀 더 편하고 사실적으로 보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물론 렌즈 플레어를 사용해보시지 않은 분들도 쉽게 따라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원본이미지가 있는데요. 여기에 저녁 노을빛의 느낌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본이미지

아래 이미지처럼 렌즈 플레어를 원본 이미지에 직접 적용하게 되면 렌즈 플레어를 이동하거나 조정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일단 따라 해 볼까요? ^^ 

(원본 이미지는 석양의 느낌과 잘 어울리도록 사진의 색온도를 조절하여 노란 톤으로 살짝 보정하여 주었습니다.)

원본 이미지가 선택된 상태에서 렌즈 플레어 메뉴를 실행합니다. [ Filter > Render > Lense flare ]

아래와 같이 렌즈플레어 상이 열리면 마우스를 섬네일 이미지의 원하는 곳을 클릭합니다.(선글라스의 가장 밝은 하늘 부분이 좋겠네요) 다음으로는 밝기(Brightness)를 원하는 수치로 조정합니다. 저는 밝기를 63% 정도로 줄여 주었습니다. 렌즈 타입은 원하시는 렌즈로 선택하시면 되는데 전 35mm로 선택해 주었습니다. 

렌즈플레어 설정창

설정을 다하셨으면 OK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원본 이미지에 적용되었습니다. 렌즈 플레어의 크기가 좀 큰 거 같아서 줄여주고 위치도 조금 이동해 주고 싶은데 원본 이미지와 하나로 되어 있어서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렌즈플레어 적용 후

이제 Ctrl+Z를 눌러서 렌즈플레어 적용 이전으로 되돌아가 보겠습니다. Ctrl+Shift+N 단축키를 눌러서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합니다. 레이어 전체를 검은색으로 채워줍니다.  

레이어 생성

검은색 레이어에 렌즈플레어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가장 최근에 적용한 필터 효과는 Filter메뉴의 제일 위쪽에 생성되어 있습니다. 단축키는 Alt+Ctrl+F입니다. 적용해 볼까요? 

최근필터효과 메뉴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검은색 레이어에 렌즈 플레어 효과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원본 이미지에 적용했던 효과와 동일한 위치와 동일한 밝기, 렌즈의 설정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렌즈플레어 적용 후

보통은 검은색레이어에 렌즈 플레어를 적용 후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를 스크린으로 하는데요. 저는 칼라 닷지로 하겠습니다. (빛의 느낌을 내기에는 칼라 닷지가 더 사실적인 것 같은 느낌입니다) 레이어 창의 블렌딩 모드를 칼라 닷지(Color Dodge)로 선택해 주십시오.

칼라 닷지(Color Dodge)

레이어에 칼라 닷지를 적용하고 보니 빛이 너무 강해서 눈이 부실 지경이네요. 강도를 좀 줄여주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칼라 닷지 적용 후

레이어 창의 블렌딩 모드 오른쪽에 있는 불투명도(Opacity)를 50% 정도로 낮춰 보겠습니다.

불투명도

불투명도를 낮추니까 밝기는 줄어들었지만 효과 자체가 투명해지면서 사실적인 빛의 느낌이 반감되어 버렸습니다.

불투명도 적용 후

다시 불투명도를 100%로 복귀시키고 Fill을 70%로 줄여보겠습니다.

채우기 조정

불투명도를 조절할 때와는 달리 빛 자체의 강도가 약해진 듯한 느낌이 드네요. 이처럼 칼라 닷지(Color Dodge)와 칼라 번(Color Burn)의 강조 조절 시에는 불투명도(Opacity)가 아니라 Fill항목을 조절해야만 합니다.

위치를 조금 왼쪽으로 이동하여 렌즈와 잘 어울리게 합니다. 

렌즈플레어 이동

렌즈 플레어 효과가 너무 커서 부담스럽게 느껴지네요. 렌즈플레서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Ctrl+T를 눌러 크기를 알맞게 줄여주고 위치를 다시한번 잡아줍니다.

렌즈플래어 변형

마지막으로 렌즈 비네팅을 추가하고 렌즈플레어 주위에 그라디언트로 노란색, 마젠타 색의 후광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완성 이미지
원본과 최종본 비교

간단한 팁들을 다시 정리해 드리면,

첫째, 렌즈 플레어는 원본에 적용한 후 취소하고 새로운 검은색 레이어에 다시 적용하면 렌즈 플레어만 따로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둘째, 칼라 닷지와 칼라 번은 불투명도(Opacity)가 아니라 Fill항목을 조절해야 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