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사람 누끼 따기 그중에서도 제일 어렵다는 머리카락(hair)을 쉽고 빠르게 누끼 따는 방법을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원본 이미지를 보시면 모델이 바닥에 누워 있는데요.

몸이나 팔 등은 펜툴로 정확하게 따면(예전강좌중에 있습니다) 될 거 같은데 머리카락은 너무 미세해서 불가능해 보입니다.  

원본이미지

1. 원본이미지를 레이어 창 하단의 Create a New Layer 아이콘에 드래그하여 복제 이미지 레이어(Background copy)를 생성합니다. 원본 이미지를 보존하기 위함입니다. 

레이어 복제

2. 복제된 레이어를 선택하신 후 포토샵 좌측의 툴바에서 빠른선택툴(Quick Selection tool)을 선택합니다.  

브러시 크기를 원하는 크기로 적당히 조절하신 후 (Ctrl+Alt+마우스오른쪽버튼 드래그)

여자와 머리카락을 칠하듯이 그려줍니다. 아래이미지처럼 선택하기 원하는 영역의 외곽선을 그린다는 느낌으로 그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포토샵에서 자동으로 선택영역(아래 이미지의 점선 부분)을 지정해 줍니다. 

빠른선택툴(Quick Selection tool)

빠른선택툴은 색상과 명도를 기준으로 배경과 분리되는 영역을 선택해 주는데요. 원본 이미지는 옷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이 같아 일부 배경 이미지(이미지의 좌측 하단)가 같이 선택되었습니다. 선택된 영역에서 배경을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빠른선택툴이 선택된 상태에서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영역에서 제거하기 원하는 부분을 그리듯이 드래그해 줍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겨드랑이 부분과 목의 좌우 부분을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빠른선택툴-제거

4. 이제 대략적인 영역이 선택되었습니다. 머리카락은 너무 엉성하게 선택된거 같지만 상관없습니다. 이후 작업에서 더욱 섬세하게 추가 선택 및 제거를 해 주겠습니다. 빠른 선택 툴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포토샵의 상단에서 선택과 마스크(Select and Mask)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선택과 마스크(Select and Mask)

아래 이미지와 같은 새로운 UI가 생겼습니다. 복잡해 보이는듯 하지만 복잡하진 않습니다. 하나씩 눌러보시면 기능은 쉽게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르시더라도 그냥 따라 해 보시면 이해가 되실 거예요. ^^

기본 화면 이미지에서 반투명한 빨간색 부분은 선택이 제거된 부분이고 원본 이미지가 잘 보이는 부분이 선택된 영역입니다. 아래 UI에서 좌측의 툴바에서 두번째 Refine Edge Brush tool을 선택합니다. (경계선 부분의 미세한 영역을 자동으로 추가 제거해주는 툴입니다) 머리카락의 주변과 중간중간의 빈 공간을 쓱쓱 싹싹 그려줍니다. 너무 디테일하게 그리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머리카락이 정리가 됐다 싶으시면 OK 버튼을 눌러 선택영역을 확정합니다.

선택과 마스크(Select and Mask)

5. 원본이미지에서 선택 확정된 부분이 점선으로 보이는 상태에서 레이어 창 하단의 Add Layer Mask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그러면 이미지에 레이어 마스크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아래 이미지의 Background copy 레이어 참고)

 

6. 제대로 누끼따기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Background copy 레이어 아래에 흰색배경을 생성해 줍니다. 

흰색배경 레이어 생성

결과가 상당히 불만족 스럽습니다. 머리카락의 주변 여기저기에 원본 이미지의 배경이었던 파란색이 덕지덕지 묻어나서 너무 지저분해 보입니다. 이상태로는 어떤 배경과 합성을 하더라도 어색하고 이상한 결과물이 될 것입니다.

잘못된 선택과 마스크 작업

7. 실행취소를 하여 3번까지 작업한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아니면 복습 차원에서 원본을 다시 열고 1~3번까지 다시 따라 해 보셔 됩니다.  빠른 선택 툴로 여자와 머리카락이 대충 선택된 상태에서 포토샵의 상단에서 선택과 마스크(Select and Mask)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좌측의 툴바에서 두번째 Refine Edge Brush tool을 선택한 후 앞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머리카락 주변을 쓱쓱 싹싹해 줍니다. 지금부터가 중요한데요. 오른쪽 설정 영역(Properties)에서 우측의 스크롤바를 아래로 쭉 드래그하시다 보면 색상 오염 제거(Decontaminate Colors)를 체크해 줍니다. 이 체크박스는 선택된 영역에 묻어나는 배경 색상을 선택된 영역 색상으로 바꿔 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OK를 클릭합니다.

색상 오염제거

선택영역을 레이어마스크로 생성한 뒤 흰색 배경을 추가해 보았더니 아까보다는 머리카락의 색상이 훨씬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색상 오염제거 후

생성된 레이어 마스크를 보면서 더욱 섬세하게 다듬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Alt 키를 누른 채로 레이어 마스크 섬네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레이어 마스크만 볼 수 있는 흑백 이미지로 전환됩니다. 마스크를 직접 보니 머리카락 주변으로 여기저기 지저분한 덧칠(?) 같은 것이 보입니다.

레이어 마스크

8. 좌측의 툴바에서 브러시를 선택한 후 전경색을 검정으로 바꿔 줍니다. 그리고 상단의 설정에서 Overlay모드를 선택해 줍니다. ( Overlay모드는 전경색이 어두울수록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을 더 어둡게 하고 전경색이 밝을수록 밝은 부분을 더욱 밝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대비(Contrast)를 더욱 심하게 만들어줍니다.)

적당히 큰 브러시로 머리카락 주변의 오염된 부분을 그리듯이(선택과 마스크에서 머리카락 주변을 칠했듯이) 칠해줍니다.  아래이미지를 보시면 주변이 깔끔하게 제거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정리

배경색을 이번에는 검정으로 바꿔 봅니다. 전반적으로 많이 좋아졌지만 여자의 양쪽 볼에 검정배경이 묻어 나오는 것이 보입니다.

검정배경

9. 다시한번 Alt 키를 누르고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하여 마스크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이번에는 전경색을 흰색으로 변경하고 Overlay모드의 브러시로 양쪽 볼과 눈, 좌우 어깨를 덧칠해 줍니다. (손부분은 normal 모드로 전환한 후 덧칠해 줍니다.)

머리카락 정리

지금까지 머리카락을 포함 하여 누끼를 딴 이미지입니다. 배경색이 묻어나지도 않고 디테일하게 된 것 같습니다. 

최종 누끼 이미지

바닥을 다른 이미지로 대체해 보았습니다.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서 빛의 방향에 맞게 그림자도 생성해 주고 인물의 색조와 명도를 조절해 주었습니다. 

* 자동선택툴을 이용한 누끼라서 화면을 확대해서 머리카락을 보면 자글자글해 보이긴 합니다. 더 완벽하게 하려면 태블릿으로 머리카락을 한 올 한 올 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태블릿을 이용해서 머릿결을 따라서 한 올 한 올 그려준 것입니다.

리터칭 이미지

선택과 마스크(Select and Mask)를 이용할 경우에는 꼭, 반드시 색상 오염제거(Decontaminate Colors)를 체크해 주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