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강좌는 이미지의 밝은톤, 중간톤, 어두운톤의 색상을 보정할 수 있는 Color Balance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로 강좌를 진행해 보려고 하는데 석양의 역광으로 인해서 나무와 숲의 밝기가 많이 어두워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서 배웠던 Shadows/Highlights 메뉴를 이용하여 톤을 보정해 보겠습니다. 



Shadows/Highlights 창을 엽니다. [Image>Adjustments>Shadows/Highlights]

암부의 명도를 밝게 할 것이기 때문에 Shadows 항목의 조절핸들을 적당히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명부는 변화가 거의없이 암부만 밝아지면서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로  보정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색상을 보정하기위해 Color Balance창을 엽니다.[Image>Adjustments>Color Balance]

Tone Balance영역은 명부(Hightlights), 중간톤(Midtones), 암부(Shadows) 세부분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Preserve Luminosity체크박스는 이미지의 광도를 유지할 것인지 아닌지 선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미지의 광도는 유지한 채 색상보정을 진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Preserve Luminosity를 체크합니다. 먼저 명부의 색상을 조절하기 위해 Highlights를 선택하고 Yellow_Blue 조절핸들을 노란색 쪽으로 이동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태양주위의 밝은 영역에 노란색이 가미되면서 더욱 밝고 화사해진 느낌을 느낄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중간톤의 색상을 조절하기 위해 Midtones를 선택하고 Cyan_Red 조절핸들과 Magents_Green 조절핸들을 적당한 수치로 이동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태양좌우의 수평선 부분과 위쪽 구름 부분에 Red, Magenta가 가미되어 석양의 느낌이 많이 되살아 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숲 사이의 하천에 비친 하늘 색상도 같이 변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하천의 색상도 중간톤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암부(Shadows)를 선택하고 Green과 Cyan 색상을 가미합니다. 



하늘의 파란색과 나무와 숲의 초록색이 더욱 강렬해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태양의 느낌을 더 강조하기 위해 Exposure창을 열어 아래 이미지처럼 노출을 조정합니다. 



보정전과 후의 사진을 보시면 전체적으로 밝아지면서도 석양의 느낌을 더욱 강렬하게 느낄 수 있는 이미지로 보정된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보정할 이미지는 아래의 이미지인데요. 

석양을 바라보고 있는 뒷모습인데 석양의 느낌이 부족해 보이고 화면이 전체적으로 밝아져서 역광의 느낌 또한 부족해 보입니다. 



위에서 보정했던 방법대로 Color Balance창에서 명부, 중간톤, 암부를 아래 창처럼 조절해 줍니다. 





위의 조정 결과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강한 색감의 톤으로 보정이 되었습니다. 



이제 중간톤을 더욱 어둡게 하여 역광의 느낌을 살려 보려고 하는데요. 


위에서도 잠깐 이용했던 명부를 어둡게 하거나 암부를 밝게 해서 디테일을 살려 주는 메뉴가 바로 Shadows/Highlights인데요. 아쉽게도 이 메뉴에서는 중간톤을 조절해 주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Color Balance에서는 색상 조절 핸들을 동일한수치로 이동해서 명부, 중간톤, 암부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색상에 대한 기초지식을 말씀드리면 빛의 삼원색은 Red, Green, Blue 세가지 색상이며 세가지 색상이 합쳐지면 흰색이 됩니다.(여러빛이 모이면 더 밝아져서 흰색이 되는 원리입니다.) 그리고 색의 삼원색은 Cyan, Magenta, Yellow 세가지 색상이며 세가지 색상이 합쳐지면 검정이 됩니다.(여러색의 물감이 합쳐지면 검정-진한 회색-이 되는 원리입니다.)


아래의 Color Balance창에서 조절핸들을 Red, Green, Blue 쪽으로 동일하게 이동하면 밝아지고 Cyan, Magenta, Yellow 쪽으로 동일하게 이동하면 어두워집니다. 


이제 중간톤을 어둡게 하기위해 Midtones를 선택하고 조절핸들을  아래창처럼 Cyan, Magenta, Yellow 쪽으로 동일하게 이동해 봅니다.  



아래의 결과 이미지를 보시면 적용전과 비교할때 변한 부분이 보이질 않습니다. 실제로 변한게 하나도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아래의 창에서 보이는 Preserve Luminosity가 체크되어 있어서 광도를 유지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색상을 동일한 수치로 적용했기 때문에 색상의 변화는 없고 광도도 유지하도록 설정되어 있어서 결국 변화가 없는 보정이 된 것입니다. 이제 Preserve Luminosity 체크를 해제해서 광도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합니다.



그 결과 색상의 변화는 없이 중간톤만 어두워진 이미지가 완성되었습니다.



원본과 비교해 보시면 석양부분의 색감이 풍부해지고 중간톤이 더욱 진해져서 역광의 느낌이 강해진 것을 느낄 수 있을것입니다. 전체적으로 강렬한 느낌으로 변했습니다. 



오늘의 강좌는 이쯤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색상 보정은 앞으로도 쭈~욱 진행될 것입니다. 다음 강좌에서 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