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인물사진 보정, 그중에서도 피부 보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보정은 까다로운 작업만큼이나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단순히 피부를 매끄럽게 하다 보면 자칫 인조적인 플라스틱 느낌이 나기도 하거든요. 몇 년 전부터는 주파수 분리를 이용한 고품질 보정이 알려졌지만 포토샵 초보자에게는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인 게 사실입니다. 광고사진에는 주파수 분리를 이용하는 것이 품질 유지 측면에서 좋습니다. 

예전 강좌에 주파수 분리 방법에 대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사진크기가 크지 않거나 인쇄 등의 고품질 화면이 아니면 매번 주파수 분리 보정을 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초간단 피부 보정을 알아볼 텐데요. 오늘 실습할 이미지 원본은 아래에 있습니다.

사진 느낌은 좋지만 피부가 거칠고 건조한 느낌이 많이 납니다.

피부보정전 원본 이미지

우선 피부보정을 하기 전에 점이나 상처, 주름 등의 잡티를 없애 주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툴바에 보시면 힐링 브러시 툴이 있습니다. 방법별로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점을 제거하기 위해선 Spot Healing Brush Tool을 선택해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힐링툴 중류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눈에 띄는 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상처나 주름 같은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선 툴바의 두 번째에 있는 힐링 브러시 툴(Healing Brush Tool)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스폿 힐링 브러시와 다른 점은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 주시기 전에 Alt 키를 누른 채 복제하길 원하는 근처의 깨끗한 피부를 클릭하시고 나서 선택한다는 점입니다. 스탬프 툴과 비슷하긴 하지만 보정의 기능을 가미한 툴입니다.

힐링브러시를 이용한 보정 영역

접이나 주름, 상처 등이 제거된 후의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힐링 브러시 적용 후

이제 오늘 강좌의 핵심이 피부보정을 해 보겠습니다. 그전에 위에 있는 이미지를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도 보존하고 필터 적용 후에도 필요에 따라 계속 수정 보완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스마트 오브젝트로 만든 후 CRF를 실행하십시오. [ Filter > Camera Raw Filter ]

우측의 탭에서 Detail탭을 선택하시면 Sharpening과 Noise Reduction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노이즈 감소(Noise Reduction) 항목의 Luminance를 원하시는 만큼 오른쪽으로 드래그해 줍니다. 저는 43 정도로 조정해 주었습니다. 너무 많이 수치를 올리시면 이미지가 뿌옇게 왜곡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에서 타협을 해 주셔야 합니다. 

노이즈 감소, 선명도 설정

노이즈 감소를 적용하다 보니 이미지가 전반적으로 흐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선명도(Sharpening> Amount)를 살짝 올려 주었습니다. 화면의 전반적인 선명도를 올려주다 보니 피부의 일부분도 같이 선명해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Masking의 조절 바를 이용해서 피부영역은 제외시켜 줍니다. 

※ 마스킹 수치를 높여줄수록 색상이나 명도 대비가 심한 영역위주로 선명도를 높여주게 됩니다. 

피부보정 후

머리카락들의 선명도는 유지하면서 피부는 훨씬 매끄러워졌습니다. 목부분의 주름을 제거하지 않아서 살짝 아쉽기는 하지만 시간 관계상 패스하겠습니다. ^^

 

피부 보정을 마쳤으니 CRF의 Basic탭을 선택해서 이미지 보정을 해 보겠습니다. 지금부터는 개인 취향이니 원하시는 수치로 자유롭게 해 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피부톤을 핑크톤으로 살짝 생기 있게 해 주면서 노출과 밝은 영역을 조절하여 좀 더 화사하게 만들었습니다. 명료도(Clarity)와 활기(Vibrance)를 높여서 좀 더 생동감을 주었습니다.

노출과 색상 보정

지금까지 보정한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머리카락 등의 디테일은 살아 있으면서 잡티는 없애고 피부는 한층 부드러워졌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주파수분리만큼은 아니지만 솜털도 보이면서 자연스럽게 된 거 같습니다.

피부보정

하다 보니 욕심이 생겨서 추가 보정을 해 보았습니다. 입술이 좀 더 진하게 메이크업해주면서 피부의 광택 효과도 살짝 추가해 보았습니다.

최종 보정 이미지

아래에 보정전과 후의 비교컷을 올려놓았습니다. 두 개를 동시에 놓고 비교해 보니 차이가 확연히 느껴지는군요.

보정 전과 후

마지막까지 강좌를 봐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