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맵 이미지에서 벡터 추출하기 두번째 강의입니다. 

 

지난번 강좌 마지막 보정이미지입니다.

 

얼굴을 포함한 전체적으로 Threshold가 적용된 이미지입니다. Threshold는 이미지를 흑과 백 두 개의 색상으로만 표현하기 때문에 자세히 보시면 화면 전체적으로 계단 현상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그러나 벡터 변환과정에서 이 부분이 많이 상쇄되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 혹시 불필요하다 싶은 부분(노이즈나 왜곡된 부분)이 있으면 새 레이어를 생성한 후 흰색이나 검정색 브러시로 가려줍니다.

 

화면에 위 이미지가 보이는 상태에서 흰색영역만 선택합니다. (단축키:Ctrl+Alt+2)

실제로 만들 벡터 그래픽은 검정색 영역이므로 선택영역을 반전하여 검정색 영역이 선택되도록 합니다. (단축키;Ctrl+Shift+I)

 

이미지 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Make Work Path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수치를 입력한 후 OK를 클릭합니다. (수치가 작을수록 디테일한 형태를 추출해 냅니다.)

 

 

성공적으로 벡터그래픽이 추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벡터는 패스 정보만 가질 뿐이고 Shape의 형태는 아닙니다.

 

패스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Solid Color 메뉴를 선택한 후 검정색을 적용해 줍니다.

이제 Solid형태의 벡터그래픽이 되었습니다. 확대축소해도 절대 깨지지 않는 벡터 그래픽이죠. ^^

 

마지막으로 약간의 노력을 더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머리 외곽 부분의 어색한 형태를 보완하기 위해서 펜툴로 대충 머리카락을 추가해 줍니다. 그리고 이목구비의 형태를 좀더 자연스럽게 수정해 줍니다. 얼굴 외곽선의 손실된 부분도 추가해 주었습니다.

 

 

최종 이미지입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 되세요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