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비트맵 이미지를 이용해서 벡터그래픽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흔히 알고 있으면서도 가장 어려워하는 방법은 포토샵 펜툴을 이용해서 한땀 한땀 그리는 것인데요. 형태가 복잡할수록 상당히 힘들고 고루한 작업입니다. 특히 머리카락 같은 경우는 너무 복잡해서 직접 그리는 작업은 거의 불가능할 지경입니다. 그러나 복잡한 형태일수록 대충 형태만 살려주어도 머리카락 같아 보인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곱슬머리를 가진 어린이의 경우 어떻게 전체적인 느낌을 유지하면서 벡터그래픽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본이미지

 

우선 벡터로 전환하고자 하는 얼굴 부분을 펜 툴로 따도록 하겠습니다. 머리의 외곽선 부분은 대충 형태만 알아볼 수 있도록 따 주시면 됩니다. 대신 얼굴 외곽선 부분은 신경을 써서 따 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벡터는 단색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색상 정보를 없애 주었습니다.

(Image > Hue/Saturation)

명도 단계를 단순화하여 형태 추적이 용이하도록 Poster Edge를 이용해 아래 그림처럼 조절해 줍니다.(머리카락 같은 복잡한 이미지는 너무 많은 벡터그래픽을 생성하기 때문에 지저분해질 수 있어서입니다.)

 

 

이미지 레이어 상단에 Threshold 레이어를 생생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조절핸들을 좌우로 드래그해서 머리카락의 디테일이 어느 정도 보이는 수준으로 맞추어 줍니다.

(Create new fill or adjestment layer > Threshold)

 

 

* 위 이미지는 머리카락만 Threshold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하였기 때문에 얼굴은 그대로입니다. 전체적으로 동일하게 적용하면 어떤 부분에서는 유실되거나 어떤 부분은 과장되거나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디테일의 정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마스킹해서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새 레이어를 추가하여 턱부분에 Threshold를 적용한 것입니다.

 

얼굴 정면 부분도 추가로 적용해 보았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하셨으면 벡터그래픽 추출을 위한 기본 이미지 작업은 완료된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 추출작업은 다음회에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