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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미디어렙사를 통해서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광고와 브랜드 검색광고를 의뢰하고 결과 리포트를 분석해본 적이 있었는데요. 이제는 사용성이 많이 편리해져서 소상공인이나 개인들도 직접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처음 광고를 접하시는 분들은 용어가 낯설어서 어색할 수도 있지만 고객센터를 통해서 궁금증을 해소해 가면서 하시면 큰 문제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는 본인이 예산을 미리 정해놓은 한도 내에서만 집행할 수 있기 때문에 소자본으로 홍보를 해 보다가 효과가 좋으면 점차 예산을 늘려가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용어나 방법은 타 검색 포탈도 거의 동일합니다.)
네이버에서 '네이버광고'라고 검색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사이트로 갈 수 있는 링크가 나옵니다.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회원가입을 합니다. 가입되어 있다면 아래 그럼처럼 광고 집행 절차를 안내해 주는 팝업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우상단에서 '광고 시스템'을 클릭하면 광고 관리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우선 광고 집행을 하려면 돈이 듭니다. 네이버에서는 이 비용을 '비즈머니'라고 하며 여기에 일정 금액을 충전해서 광고비용으로 지출할 수 있습니다. 충전을 위해 노란색 바에서 '비즈머니충전하기'를 선택합니다.
다양항 방법으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페이가 없어서 가상계좌를 발급받아 이체를 해 보았습니다.
회원정보화면으로 전환되면 아래쪽에 가상계좌를 등록할 수 있는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가상계좌 등록을 위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계좌번호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발급된 계좌로 원하는 금액을 이체하면 상단 메뉴 '비즈머니'메뉴에서 충전된 비즈머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이 되었으면 광고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광고 관리'를 선택한 후 '광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총 3단계를 거치면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를 위한 프로젝트를 캠페인이라고 말합니다. (광고대행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광고를 위한 캠페인은 여려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파워링크, 쇼핑 검색, 파워콘텐츠, 브랜드 검색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설명과 예시 이미지를 보면 바로 이해가 가능합니다. 이중에서도 검색 결과에 가장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가 바로 파워링크 유형입니다.
아래쪽으로 스크롤하면 캠페인 이름과 하루 예산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2번에 있는 '예산을 균등 분배합니다'를 체크하면 하루를 기준으로 다양한 시간대에 골고루 노출해 줍니다.
한정 기간 이벤트나 할인을 위한 광고라면 3번 항목에 시작일과 종료일을 설정해 두면 좋습니다.
1단계를 마치고 2단계로 넘어갑니다. 캠페인은 광고 캠페인 유형을 설정했다면 광고그룹은 키워드와 소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은 캠페인당 최대 1000개 생성이 가능합니다.)
식별하기 쉬운 광고그룹 이름을 입력한 후 링크 URL을 입력합니다. 3번 기본 입찰가는 키워드별 입찰가가 설정된 키워드를 제외한 모든 키워드에 적용되는 입찰가입니다. 4번에서는 광고그룹의 하루 최대 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앞선 화면의 하루 예산은 캠페인에 해당되는 하루 예산이고 아래 화면은 광고그룹에만 해당되는 하루 예산입니다.
매체는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C/모바일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도 있고 검색이나 콘텐츠 매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매체라고 하는 것은 블로그나 뉴스, 카페, 밴드 등의 콘텐츠 위주의 페이지에 노출되는 광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노출 제한 매체는 선택적으로 세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노출지역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위한 광고라면 매장과의 거리가 먼 곳은 광고 노출지역에서 배제하여 예산 낭비를 줄이거나 노출지역에 예산을 추가 집행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광고 노출 요일과 시간대를 설정하여 영업시간에만 광고가 집행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매체를 경중을 따진다면 아래 화면처럼 전용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매체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블로그, 카페, 밴드 등의 콘텐츠 페이지를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키워드와 광고 소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선택한 키워드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해당 키워드가 어느 정도 검색되고 클릭률이 어느 정도인지 경쟁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보고 싶다면 '키워드 도구'를 선택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선택한 키워드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 후 아래쪽에 '추가 실적 예상하기'를 클릭하면 월 예상 클릭과 비용이 얼마가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광고 소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왼쪽에서 제목과 설명을 입력하면 오른쪽에 미리 보기 영역에서 실제 노출되는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재까지 마쳤다면 하단의 '광고 만들기'를 클릭해서 완료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만든 광고 캠페인은 상단의 광고 관리 메뉴의 캠페인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작된 광고 상태가 '키워드 검토 중'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해당 키워드가 실제 상품과 관련이 있는 것인지 적절한 키워드 문구인지 네이버 측에서 검수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루정도 걸리며 이상 없으면 광고 집행이 시작됩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나마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행사를 통해서 광고를 의뢰하면 소액으로 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직접 소액으로 광고를 집행해 보고 효과를 느낀다면 효율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대행사를 안거치고 직접 광고하면 5%적립도 해준다네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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