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에 시네마4D를 처음 접해 보았습니다. 예전에도 몇가지 3D툴들을 공부해 봤지만 어딘지 모르게 허전하고 비어있는 느낌이랄까? 그랬었는데...
시네마4D는 직관적이고 어렵지 않다는 얘길 들어서 한번 해 보았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몇가지 튜토리얼을 따라 해 보았더니 역시나 금방 익숙해 지더라고요. 물론 3D라는 분야가 공간지각력이 기본적으로 있어야지만 가능툴이긴 하지만 적어도 툴을 익히는 부분에 있어서는 탑인것 같습니다.
모든 기능들이 아주 명확(?)한것 같습니다. 물론 툴의 기능과 의미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겠죠? 그래서 기본툴부터 차근차근 숙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하신 분은 바로 튜토리얼을 따라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은데 단축키를 사용하는 강좌는 비추합니다. 단축키는 잊어먹기도 쉽고 초보분들은 메뉴의 정확한 위치를 숙지한 후에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강좌는 'cgtory'님의 아래 유튜브 강좌를 참고해 주세요. 한번 쭉 완강하시면 기본기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https://www.youtube.com/user/ewinpc/playlists
그다음은 유튜브에서 직접 튜토리얼 강좌를 보시면서 따라해 보시면 됩니다. 전 주로 해외 튜토리얼을 봤는데 단축키를 쓰는것 때문에 고생좀 했습니다. 아래의 모델링은 튜토리얼 강좌를 따라해서 만들어 본 것이고 조명 및 연출을 기본세팅으로 설정하였습니다.
3D는 모델링, 매핑, 라이팅, 렌더링 등이 있는데 순서대로 어렵더라고요. 저는 그냥 단순한 취미로 배우기 때문에 매핑 이후는 기본제공소스들을 활용해서 하는 편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최종렌더링이미지입니다.
막상 배워서 해보기는 했는데 실무에는 활용할 일이 없네요. 언젠가는 이러한 능력을 써 먹을때가 있겠죠? 이젠 또 뭘 공부해 볼까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