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추석도 지나고 해서 아침저녁으로 쌀쌀한게 가을이 성큼 다가온 느낌입니다. 이번 강좌는 여름 풍경사진을 분위기 있는 가을 느낌으로 변신(?)시켜주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느낌으로 바꿔주는 방법은 포토샵의 adjustment layer를 이용해도 되는데 오늘은 Camera raw filter를 이용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개념은 adjustment layer들과 비슷한데 좀더 사진에 특화된 기능들만 모아놓은 필터입니다. 사진 전문가들이 많이 쓰는 라이트룸의 기능을 포토샵으로 그대로 가져온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원본 사진은 여름에 찍은 사진이라서 풀내음 가득한 초록색 자연풍경입니다.

원본이미지

1. 먼저 원본레이어를 복제해서 새로운 사본 레이어를 만듭니다. (원본사진은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2. 사본레이어에 마우스 우크릭해서 스마트오브젝트로 변환합니다. [convert to smart object]

(스마트 오브젝트가 아니면 사진보정 적용 후 원본을 수정할 수 없지만 스마트오브젝트는 보정완료후에도 레이어 우측에 있는 효과를 선택해서 추가 수정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3. 카메라로우필터를 실행합니다.[ Filter > Camera Raw Filter ]

 

4. Highlits항목을 -100으로 Shadows항목을 100으로 조절해서 명부와 암부의 디테일을 살려줍니다.

Whites항목을 56으로 조절해서 이미지를 밝고 경쾌한 느낌으로 바꿔줍니다.

Clarity 100으로 조절해서 선명도를 높여줍니다.

Vibrance 30으로 조절해서 채도를 높여줍니다.

(Saturation과의 차이는 Vibrance가 계조를 유지하면서 채도를 조절하는 반면 Saturation은 계조를 무시하고 채도를 조절합니다.) 

Camera Raw Filter

지금까지 기본보정을 완료한 이미지입니다. 전반적으로 쨍한 느낌으로 보완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보정이미지

5. 이제 Camera Raw Filter 창의 우상단에서 HSL adjustments 탭을 선택합니다.

(HSLHue, Saturation, Luminance의 약자로 색상, 채도, 광도(명도)를 말합니다.)

 

6. Hue탭에서 Yellows -69, Green -100으로 이동하여 초록색을 노란색으로 변경하고 노란색에 오렌지색을 가미하였습니다. 

HSL adjustments

초록색을 변경한 이미지입니다. 벌써부터 가을느낌이 많이 나는 사진으로 바뀌었습니다. 알고나니 너무 쉽게 느껴지시죠?

보정이미지

7. 완료를 누르신후 포토샵으로 돌아옵니다. 어린이의 무릎이 너무 도드라져 보이므로 힐링브러시 툴로 무릎을 보정해 줍니다. 혹시 모르시겠다면 예전 강좌중에 힐링브러시 강좌가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릎보정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정이미지

배경이미지 색상이 가을분위기로 바뀌긴 했는데 초록색이 살짝 배어나와 아쉬운 것 같습니다.

살짝 황금빛 가을 분위기로 조금 더 보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8. adjustment layer에서 Selective Color를 선택해 줍니다.

(원하는 색상별로 디테일한 색상변경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Colors에서 Yellows를 선택해 줍니다.

Magenta 40으로 Yellow 100으로 변경하여 배경의 노란색을 황금빛으로 바꿔줍니다.

Selective Color

황금빛으로 보정된 이미지입니다. 너무 채도가 높아 살짝 인위적인 느낌이 납니다. 

보정이미지

9. adjustment layer에서 Vibrance를 선택해 줍니다.

Saturation항목을 -15로 변경하여 채도를 전반적으로 살짝 낮춰줍니다.

마지막으로 화면 전체의 색감을 디테일하게 수정보완하여 줍니다.

 

최종이미지입니다. 

최종 보정 이미지

다가오는 가을 묵혀논(?) 사진으로 가을분위기 한번 내 보세요. 다음에는 겨울 분위기 내는 강좌를 준비해 볼까요? ㅎ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