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강좌는 포토샵으로 하이키 효과를 내는 방법입니다. 

하이키(high-key)라 함은 화면 전체의 명도를 밝게 연출한 조명을 말합니다. 화면의 명암 분포에서 밝은 부분 많도록 조명하면 밝고 경쾌하고 청결한 느낌이 강해집니다. (이와 반대되는 의미로 로우키(low-key)가 있는데 이는 명암 분포에서 그림자나 어두운부분이 많이 생기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바로 실전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아래의 원본이미지는 전체적 구도나 모델의 느낌은 좋지만 전반적으로 너무 칼라가 많고 시선이 분산되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래서 흑백의 하이키효과를 주기에 좋은 사진인 듯 싶어 선택하였습니다. 



일단 하이키를 주기위해 색상정보를 없앤 grayscale 이미지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1. 원본은 유지한채 새로운 작업을 하기위해 원본이미지를 선택 후 Ctrl+J를 클릭하여 사본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원본은 항상 백업용으로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2. 레이어창 하단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아이콘을 클릭하여 'Hue/Saturation'메뉴를 선택합니다. 설정창의 Saturation 항목의 조절핸들을 좌측 맨 끝으로 이동(-100)하여 회색톤의 이미지로 변환해 줍니다.  



아래의 결과 이미지를 보시면 전체적으로 밋밋해져서 사진의 개성을 찾아 볼수가 없습니다. 하이키나 로우키는 기본적으로 명암의 대비가 강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대비를 강조하여 작업하면 더욱 좋습니다. 



3. 방금 만든 'Hue/Saturation'레이어를 레이어창 하단의 휴지통으로 드래그하여 삭제하여 줍니다. 


4. 레이어창 하단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아이콘을 클릭하여 'black&white'메뉴를 선택합니다. 얼굴의 피부와 노란색 꽃의 명도를 높이기 위해 Reds항목의 수치는 조금 올리고 Yellows 항목의 수치를 적당히 올려줍니다. 하늘의 명도를 높이기 위해 Cyans, Blues 항목의 수치를 253, 183 정도로 높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보라색 꽃봉우리의 명도를 -4정도로 낮추어 주어 더욱 진하고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왼쪽은 Hue/Saturation을 적용한 이미지이고 오른쪽은 Black&White를 적용한 이미지입니다. 오른쪽이미지가 훨씬 대비가 강하고 인상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니다. 앞으로 흑백이미지로 변환시에는 Black&White를 이용하시면 원하는 느낌의 흑백이미지를 얻을수 있을수 있을 것입니다.



5. 암부를 더욱 진하고 어둡게 하기 위해 레이어창 하단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아이콘을 클릭하여 'Levels'메뉴를 선택합니다. 설정창에서 히스토그램 하단의 좌측조절핸들을 오른쪽으로 22정도의 수치만큼 이동하여 클리핑해 줍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머리카락과 눈썹 등 암부 영역이 더욱 진해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하나마 기본 흑백이미지로의 전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 실질적인 하이키 효과를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