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 강좌에서 필터메뉴의 렌즈플레어로 렌지의 빛반사 효과를 내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렌즈를 통한 빛 반사가 아닌 직접 눈으로 볼때 느낄 수 있는 빛반사 느낌을 내 보려고 합니다. 

아래는 오늘 적용해볼 원본이미지입니다. 금속재질이라 빛반사 느낌을 내기 좋을 것 같아서 선택해 보았습니다. 

원본 이미지

원본이미지레이어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하신 후 빛이 반사되는 영역을 생각하시면서 브러시로 그려줍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브러시로 그려준 위치를 알 수 있도록 중간에 반투명의 검은색 레이어를 추가하여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색상은 노란색계열의 브러시로 그려 주었습니다.

드로잉 영역

일반적으로 빛을 받는 부분은 더 밝게 표현된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블렌딩모드를 스크린으로 적용하려고 합니다. 일단 그대로 적용해 보겠습니다.

브러시로 드로잉한 레이어를 선택하신 후 레이어창의 블렌딩모드를 스크린(Screen)으로 변경하여 줍니다. (아래에 있는 레이어의 색상밝기를 현재 레이어의 밝기만큼 더 밝게 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스크린모드(Screen)

스크린 모드를 적용한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빛반사의 느낌이 나긴 하지만 빛반사 영역이 전반적으로 뿌옇게 변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빛을 받으면 색상이 더욱 선명해 지면서 채도가 올라가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스크린모드 적용 후

뿌연 느낌을 없애주기 위해 이번에는 블렌딩 모드를 칼라닷지(Color Dodge)로 바꿔 적용해 보겠습니다. 

칼라닷지(Color Dodge)

밝기가 강조되면 채도도 같이 강조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스크린모드 보다는 좋아졌지만 어딘지 모르게 1차원적인 느낌이 듭니다. 채도와 동시에 대비(Contrast)도 같이 강조되면 좋을거 같습니다. 

칼라닷지 모드 적용 후

현재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Add a layer style 아이콘을 선택하신 후 블렌딩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블렌딩옵션(Blending Options)

아래 이미지와 같이 블렌딩옵션창에서 Transparency Shapes Layer항목의 체크박스를 해제해 줍니다. 

Transparency Shapes Layer

아래이미지는 블렌옵션 적용 후 이미지입니다. 빛을 받은 부분이 더 밝아지면서 색상과 대비가 더욱 강조되었습니다.

블렌딩옵션 적용 후

블렌딩옵션의 체크박스 해제는 브러시로 드로잉되지 않은 부분은 영향을 받지 않도록 눌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와같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블렌딩옵션을 적용하지 않고도 동일한 효과를 줄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드로잉할 레이어를 처음부터 검정색으로 채워준 뒤에 빛반사가 되는 영역을 드로잉해 주시면 됩니다. 검정색 부분이 칼라닷지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에서 적용한 블렌딩옵션의 경우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검은색레이어

블렌딩옵션 적용 후의 이미지를 보시면 빛반사가 너무 강조되어 비현실적으로 보입니다. 강도를 줄여주기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레이어창의 Fill 항목을 60% 정도로 줄여줍니다. 

* 칼라닷지나 칼라번 등 몇가지 블렌딩모드는 강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Fill항목을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Opacity를 줄여주시면 강도가 조절되는것이 아니라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가 뿌옇게 변합니다. 주의(!!!)해 주세요. 

칼라닷지 강도조절

최종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