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을 사용하다 보면 이것저것 합성할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 모양대로 따서 붙여 넣고 난 다음 주변을 페이드아웃하거나 삭제해서 완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색한가 안 어색한가 정도의 수준은 있지만 웬만하면 넘어가 줄만 합니다.

그런데 잔디 같은 불규칙적인 형태들 사이에서 합성하는 경우에는 웬만해서는 자연스럽게 보이기 힘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환경에서 얼마나 자연스럽게 합성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잔디가 있는 사진과 귀여운 강아지가 있는 사진이 준비해 보았습니다. 

원본이미지(잔디)
원본이미지(강아지)

잔디 사진에서 럭비공을 지우고 그 자리에 강아지를 합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잔디 사진을 불러온 후 라쏘 툴로 럭비공을 포함하는 영역을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해 줍니다. 더 정확하게 따고 싶으시면 그렇게 하셔도 되지만 전 적당히 선택해서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주의하실점은 럭비공과 그림자 전체가 반드시 영역 안에 안전하게 포함되어야 합니다. 한부분이라도 안쪽으로 선택된다면 다음 과정에서 전혀 얘기치 않은 돌발 변수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전 타블렛이 없어서(ㅠㅠ) 마우스로 따느라고 상당히 삐뚤 빼뚤하게 되었습니다. 

럭비공 선택하기

선택이 다 되었으면 Fill 메뉴를 불러옵니다. [ Edit >Fill ]

Contents항목에서 ‘Content-Aware’를 선택해 줍니다.

(이미지 영역의 내용을 인식해서 선택된 영역을 주변환경에 맞게 채워주는 방법입니다.)

 

Fill 설정창

결과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럭비공이 감쪽같이 사라졌습니다. 물론 사라진 자리에 잔디가 어색하게 채워진 부분이 있긴 하지만 어차피 이 부분은 강아지가 놓여질 부분이라서 상관없기 때문에 무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완벽한 작업을 원하신다면 힐링 툴들을 이용해서 부분 부분 보완해 주시면 됩니다-이전 강좌에 힐링 툴들에 대한 자세한 강좌가 있습니다.)

럭비공 제거 이미지

이제 잔디에 놓여질 강아지를 불러 옵니다.

 

선택 툴 중에 아무거나 선택하신 후 상단 바에서 Select and Mask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작업 환경으로 바뀝니다. Quick Selection Tool을 이용해서 강아지를 선택해 주십시요. 선택이 초과된 부분이 있다면 상단에 있는 ‘–‘버튼을 선택하신 후 초과된 부분을 문질러 주시면 선택이 취소됩니다. 브러시 크기를 조정하고 ‘+’‘-‘버튼을 번갈아 사용하면 디테일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강아지가 대략적으로 선택이 되었다 싶으면 ‘Refine Edge Brush Tool’을 선택해서 선택 영역 경계선 부분을 따라서 문질러 주시면 자연스럽게 알아서 영역 선택이 보정 될 것입니다. ‘OK’버튼을 눌러 선택 영역을 적용합니다. 

Select and Mask 작업창

선택된 강아지를 ‘Ctrl+C’를 눌러 복사합니다.

(제가 선택한 영역에서 발 아래부분은 섬세하게 선택되어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잔디로 가려줄 것 때문입니다. 필요 없는 곳에 시간낭비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

선택영역

잔디이미지 위에 붙여넣기 한 다음 적당한 위치로 이동해 줍니다. 

강아지 배치

잔디에 강아지를 놓고 나서 보니 영 어색합니다. 잔디의 노출과 강아지의 노출이 너무 틀려서 어색해 보이는 것이 그 원인입니다. 커브 툴을 이용해서 강아지의 노출을 보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레이어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레이어 창 하단의 조정 레이어(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아이콘을 선택한 후 커브 레이어를 추가해 줍니다.

커브 조정 레이어 속성 창의 하단에 있는 마스크아이콘을 선택해서 바로 아래 있는 강아지 레이어에만 커브 효과가 적용되도록 합니다.

이제 커브 곡선을 아래 그림처럼 조정해서 강아지의 콘트라스트가 강해지도록 조정해 줍니다. 

Curve 속성 창

지금까지의 작업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전히 어색하긴 하죠? 잔디도 만들고 그림자도 만들고 색보정도 하고... 아직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조금씩 나아질 것입니다. 

강아지 배치 이미지

이제 잔디 작업을 위한 기초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브러쉬에 대한 기초와 활용을 이용하여 잔디를 완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